환경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환경공단이 입찰 과정에서 발생한 뇌물 등 비리 혐의 때문에 고위임원과 심의위원 상당수, 업체 관계자들이 검찰에 적발됐다. 게다가 사태는 점점 더 커져가고 있어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의 위치가 주목된다.


인천지검 특수부(문찬식 부장검사)에 따르면 입건 한국환경공단 설계 분과 심의위원 50명중 23명은 특정 건설업체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고 이 업체에 높은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중 13명을 구속기소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뇌물을 건넨 업체 관계자 등 30명은 불구속 기소처리 됐다.

검찰에 따르면 2010년 5월~2011년12월까지 진행된 턴키공사(설계․시공 일괄 입찰) 사업규모는 약 1조 940억 원에 이른다.

문찬석 부장검사는 "이번에 발표한 환경공단 비리수사는 진행중인 사안으로 전체 50명의 심의위원 모두를 조사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검찰의 수사가 진전돼 뇌물수수 혐의가 밝혀질 경우 심의위원이 추가로 입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입찰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건설업체들은 심의위원 후보자 50명 전원의 출신학교, 집주소, 휴대전화번호 등 신상을 파악한 후 인맥 등을 바탕으로 개개인에 대한 영업담당자를 지정해 1:1로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일로 유영숙 환경부 장관까지 공단을 내방하여 질책을 했다. 관련자 몇 명은 이미 해직됐지만 수십여명이 연루된 대규모 비리 사건을 박 이사장이 먼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팽배하다.

검찰에 적발된 심의위원 23명은 지난 턴키공사 심사와 관련해 업체로부터 1인당 적게는 1천만원에서 5천만원까지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뇌물을 받은 심의위원 중에는 공단 간부를 비롯해 국립대 교수, 특허청 서기관, 공무원 등이 있다.

이에 대해 공단 홍보실 측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검찰이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관련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징계를 내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이 공단의 입찰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또다른 비리를 포착, 사건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 17일 경기도 하남시가 발주한 환경공사와 관련해 하남시 심의위원이 특정 건설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정확을 포착해 해당 건설사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GS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한 인천지검 특수부는 하남시가 지난해 9월 발주한 환경기초시설 현대화 및 공원조성공사와 관련된 서류와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일부 심의위원들이 업체로부터 돈을 받았거나 돈을 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돈의 출처를 밝히는 데 집중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건설업체와 공무원인 심의위원들의 비리로 국가 예산과 국민의 세금이 낭비됐다"고 지적했지만 건설사측 관계자는 "검찰의 중간수사 결과일뿐 차후 결과 확인이 필요하다"며 "턴키공사 발주 등에 대한 정부와 관계기관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 하다"고 볼멘 소리를 했다.

박 이사장은 한 언론과의 기자간담회에서 "뜻밖에 턴키 입찰과 관련한 사건으로 비리 관련 기관으로 알려져 기관장으로서 책임과 송구함을 가지고 있다" 며 "제도적인 측면을 떠나 기관장으로서 좀 더 무한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건설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정치적 논란이 큰 사건과는 별도로 '파면 나온다'는 인식이 강할 뿐 아니라 국민적 공감 역시 쉽게 얻을 수 있는 건설비리 수사에 집중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박 이사장은 현 정부의 이명박 대통령후보 시절 선대위 소속 한반도대운하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그는 국내 사업에만 머물던 사업 영역에서 탈피,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 지난 3월 2011 EBI 비즈니스 성과 어워드에서 공단이 환경사업전반 분야 ‘우수프로젝트(Project Merit Awards) 부문’의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