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정감사에서 증권업계 대표자(사장)들이 긴장하고 있다. 올해 초 인턴에게 고객 자금을 끌어와 주식매매를 하도록 강요했던 교보증권(대표이사 김해준)과 ‘고의 법정관리 신청’ 의혹 등 이른바 ‘웅진그룹 사태’의 중심에서 웅진그룹 계열사 회사채와 CP(기업어음)를 개인 투자자들에게 판매한 우리투자증권(사장 황성호)이다.

특히 우리투자증권은 웅진사태 이외에도 지난해 LIG건설의 CP를 판매하면서 당시 LIG건설이 재무상태 악화로 회생절차가 불가피한 상태임을 알면서도 투자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수백억 원대의 기업어음을 발행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달 금융당국이 우리투자증권에 대해 ‘기관경고’ 조치와 2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지만 제재 확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국정감사에서 우리투자증권의 책임을 어디까지 물을지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태다.

교보증권은 해당 증권사는 인턴의 영업실적을 정규직 채용 여부에 반영해 논란을 빚었다. 인턴들에게 취업을 빌미로 친인척들의 돈까지 투자하게 하는 과정에서 50억원이 넘는 손실이 발생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청년실업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이 이 사건을 다시 꺼내서 금융당국을 압박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 두 증권사는 국감에서 해당 사건이 다시 부각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6일 우리투자증권 정영채 IB부문 대표가 황성호 사장 대신 증인으로 소환하기로 해 ‘대기업 봐주기’가 매년 국감때마다 나타나고 있다고 볼멘 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