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악의 신용카드 정보 유출에 카드사들이 당황해하고 있다. 금감원은 즉시 검사에 착수해 제재할 방침이다.

창원지검 특수부는 최근 신용평가업체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직원 박모 차장을 고객정보 불법 수집·유포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박 씨가 유출한 개인정보는 KB카드 5300만 명과 롯데카드 2600만 명, NH카드 2500만 명 등 총 1억400여 건. 중복된 사람을 제외하더라도 국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거의 모든 사람의 정보가 수집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박 씨는 신용카드업자의 시스템 개발 용역 작업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USB에 복사하는 방법으로 유출했다. 유출된 정보는 이름, 휴대전화번호, 직장, 주소 등 기본적인 것부터 신용카드 사용과 관련된 신용정보 일부도 포함 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씨는 개인정보 7700만 건을 평소 친분이 있던 광고대행업자 조모 씨에게 1650만 원을 받고 넘겨줬다. 조 씨는 이 중 100만 건을 대출모집인에게 2300만 원에 팔았다.

문제가 된 3개 카드사 사장단은 지난 8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은 "만에 하나라도 발생할 지 모르는 고객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향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인정보 보호에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한다"고 사과문을 읽었다.

각 카드사들은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보안정도나 규정을 더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 중이다. 아직은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정황이 없지만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즉시 고객들에게 재발급이나 비밀번호 변경을 고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정보가 유출된 3개 신용카드 업자에 대해 다음주 중 현장검사를 실시, 금융회사의 정보보호, 내부통제 장치가 제대로 관리됐는지 집중 검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번 사고가 외부의 시스템 해킹이 아닌 내부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접근한 범행이라는 점에 최고관리자가 금융거래 안전성 의무를 다 했는지 여부도 철저히 따져 책임을 묻는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또 정보보호 환련 기관과 협력해 '개인정보보호 강화 종합대책'마련을 1분기 내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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