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sisazum=이상준 기자)

중국 정부가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晉三) 정권이 헌법해석 변경을 통해 집단자위권 행사를 추진하는 데 대해 일본의 군사안보 정책이 어떻게 조정되든지 중국의 주권과 핵심 안보이익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16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가 헌법 수정을 급속도로 추진하는 데 대해 일본이 '중국 위협론'을 의도적으로 퍼뜨리면서 헌법 수정과 군비확장을 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은 오는 22일로 끝나는 정기국회 안에 집단 자위권 추진을 위한 각의 결정을 추진하고 있다.
 
화 대변인은 또 '도끼를 잃어버린 뒤 이웃을 의심한 사람'의 우화를 인용해 "일본이 잃어버린 역사 인식을 되찾으라"며 강하게 촉구했다.
 
그는 "과거 도끼를 잃어버리고 이웃이 도끼를 훔쳐갔다고 의심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눈에는 이웃의 행동이 모두 의심스러워 보였다"면서 "나중에 자기 집에서 도끼를 찾은 뒤에야 비로소 이웃의 행동이 이상하게 보이지 않게 됐다"고 이 우화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화 대변인은 "일본이 잃어버린 '물건'은 바로 역사에 대한 정확한 인식, 이웃국 발전에 대한 정확한 인지, 시대 조류에 대한 정확한 이해"라면서 "일본이 조속히 이를 되찾기를 희망하며 정상적이고 정확한 태도로 아시아 이웃국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1일 동중국해 상공에서 발생한 전투기 '이상 접근' 사건을 두고 중·일 양국 정부는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면서 양국 관계가 다시 급속도로 냉각됐고, 아울러 일본 육상자위대는 중국군의 낙도 침공에 대비해 최신예 지대함 미사일(SSM)을 규슈(九州)에 집중적으로 배치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