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sisazum=신민주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도 예산 증가율을 당초 3.5%에서 5.7%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중소기업 마이다스아이티 방문한 최경환 장관 ⓒ뉴시스

최 부총리는 11일 오전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내년 총지출 규모를 당초 계획은 3.5% 늘리는 수준으로 하고 있었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솔직히 안 되겠다고 해서 5.7% 늘렸다"며 "당초보다 8조원이 늘어나 올해보다 20조원이 느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8조원 정도 늘어나는 것은 그동안 통상적으로 추가 경정예산을 편성했을 경우 7조~8조원 수준이 되기 때문에 올해 만약 추경을 했다면 그 정도 규모로 했을 것"이라며 "올해 추경이 없이 지나갔기 때문에 올해 추경할 것을 보탠 규모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추가로 8조원을 늘린 것은 경제 활력 제고와 민생, 안전 분야가 세월호 사태 이후 강조되기 때문에 안전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 개별 사업보다는 재정 건전성에 대한 논란이 다소 있을 것"이라며 "관리대상 수지를 기준으로 볼 때 2.1% 정도 적자가 되는 수준이다. 이는 현재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도 그렇고, 현재 재정 여건을 감안할 때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의 적자 규모"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지금 같이 경제가 활력을 잃고 있을 때는 좀더 재정을 확장적 운영해 단기간에 재정건전성이 다소 훼손된다고 해도 중장기적으로 재정건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국제기구 등 다른나라에서도 이런 정책을 선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