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호소하는 새누리당 유세지원단 (사진=뉴시스)
지지호소하는 새누리당 유세지원단 (사진=뉴시스)

[뉴시안=신민주 기자]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 사찰 문건이 공개되면서 4·11 총선에서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이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복수의 선거 전문가들은 여야가 접전을 벌이는 수도권 지역에서는 불법 사찰 변수가 잠재됐던 정권심판론 정서를 강화시킬 경우 3%의 지지율 등락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렇듯 이번 사안이 검찰 수사 상황에 따라 선거 승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공산이 큰 가운데 새누리당은 31일 발 빠르게 '특검'카드를 꺼내들면서 불길 차단에 나섰다. 
 
민주통합당 등 야권이 현 정부의 부도덕성을 부각시키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하야까지 거론하는 상황에서 자칫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일 경우 정권심판론의 포로가 돼 선거를 그르칠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이 이날 민간인 불법사찰을 "민주주의를 파괴한 범죄"로 단호히 규정한 것도 이런 판단에서 비롯됐다.

아울러 특검 도입에 관한 논의 등을 진행할 경우 이번 사건 수사에 대한 시간을 벌 수도 있다는 고려도 작용한 듯하다. 민주통합당이 특검 제안에 동의하면서도 "특검 도입 이전에 강도 높은 수사를 할 수 있는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하고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중앙선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회의를 열고 민간인 불법 사찰 특별검사제도 도입을 제안하기로 결정했다. 2010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을 이었던 권재진 법무장관의 사퇴도 정부 측에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서울 마포을 지원유세에서 "철저하게 수사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어떤 자리에 있는 사람이든 책임을 질 사람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어 "지난 정권과 현 정권에서 모두 저를 사찰했다는 언론 보도가 여러 번 있었고, 이런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번 파문이 총선 핵심 이슈로 부상하는 것을 조기에 차단하면서 박 위원장 역시 불법 사찰의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해 야권이 제기하는 정권심판론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전략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이상돈, 이준석, 이양희 위원 등은 30일 긴급 회동을 갖고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사찰 대상이 아니었을까 의심된다"며 2010년 당시 민간인 사찰 사건을 보고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권재진 법무장관과 노환균 법무연수원장의 해임을 요구한 바 있다. 
 
이번 사건의 경우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었다는 사안의 성격상 당장 치러지는 총선 뿐 아니라 연말에 있을 대선에서도 그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가 나오면서 박 위원장의 'MB와 선긋기' 작업은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 당 일각에서는 박 위원장이 이명박 대통령과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등을 직접 요구하고 필요할 경우 이 대통령의 탈당도 고려해야 한다는 얘기다. 
 
새누리당 선대본 관계자는 "이번에는 확실히 선을 그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당내에서는 현 정부와의 단절에 나서 정권과 각을 세우고 문제를 확대시킬 경우 선거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과거와의 단절'을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탈당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박 위원장이 '불법 사찰'이란 메가톤급 악재의 고리를 벗겨내기 위해 이 대통령과 어떤 관계를 설정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