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 갖는 이상돈 새누리당 비대위원 (사진=뉴시스)
기자간담회 갖는 이상돈 새누리당 비대위원 (사진=뉴시스)

[뉴시안=신민주 기자] 이상돈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2일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대해 "대통령께서 속시원하게 발표하시는 게 이 의문을 푸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이 비대위원은 이날 CBS·PBC 라디오에 잇달아 출연,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청와대가 상당한 인지를 했거나 심지어 지시를 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 않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실로 밝혀지면 대통령이 물러날 정도의 사안이라고 보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것이 진실로 밝혀지면 그야말로 정권의 뿌리를 흔들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면서 다만 "하나의 전제가 필요하다. 대통령이 알았느냐 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어 "대통령이 보고를 받았고, 충분히 불법적인 사찰을 통해 특히 도청 같은 걸 통해 얻은 정보임을 대통령이 직접 알고 더 나아가 그것을 지시했다면 그것은 더 이상 어떻게 해 볼 수가 없다"면서 "악몽이라고 보겠다. 이미 선을 넘어간 것이다. 그러한 일은 아니라고 믿고 싶을 따름"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어느 정권 할 것 없이 모두 나를 사찰했다'고 주장한데 대해서는 "저는 상당히 동의한다"며 "이명박 정권 들어와서는 그야말로 잠재적인 라이벌로 끊임없이 견제당했던 것은 온 세상이 다 아는 일이다. 정부도 굉장히 비우호적이었고 심지어 보수언론도 그간에는 박 위원장한테 결코 우호적이지 않았다"고 동조했다. 

이같은 박 위원장 주장의 근거가 된 '언론보도로 공개된 문건의 80%는 참여정부에서 한 것'이라는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서는 "내용면에서 현 정권에서 이루어진 것과는 상당히 차이가 많다, 과거 종례부터 해 왔던 것이다, 이런 주장도 있는 것 같다"면서 "그러나 과연 전 정권에서 불법사찰이 전혀 없었다고 볼 수 있겠느냐. 그것은 조금 더 다른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