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6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외교청서를 발표한다. 이로써 한일 간 영유권 논란을 둘러싼 외교 갈등이 다시 심화될 전망이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6일 오전 내각회의를 개최하고 올해 외교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외교청서를 확정, 외무성을 통해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외교청서는 지난해와 같이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내용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외교청서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하게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하는 독도에 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은 일관 된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외교 채널을 통해 확인한 결과 외교청서의 독도 영유권 내용이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다"며 "외교청서가 내일 내각회의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 정부가 외교청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기술하면 즉각 성명을 통해 시정을 요구하는 등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조병제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주장에 도전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달에는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바 있다. 또한 오는 8월 발표할 예정인 방위백서에서도 독도 영유권 주장을 기술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