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박신애 기자)

동아제약이 드링크제 '박카스D'의 약국용 납품 단가를 6년만에 인상한 가운데, 약국들이 판매가 인상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동아제약은 지난 1일부터 박카스D의 공급가를 평균 10.8% 인상했다.

이에 약국들은 400원대 초반이었던 공급가가 50원 정도 인상되면서 판매가격을 어떻게 책정하느냐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

약국들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A씨는 "박카스는 대중적인 인기 음료다. 또 400원에서 500원으로 오르는 것과 500원에서 600원으로 오르는 것은 잔돈에서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민감할 수 있는 문제다. 까스활명수가 공급가를 올릴 때도 같은 고민을 했다"며 "아직까지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약사 B씨는 "박카스D는 기존에도 마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매출을 바라보고 파는 품목이 아니었기 때문에 공급가 인상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진 않았다"며 "자칫 가격을 높게 책정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비싼 약국으로만 인식될 수 있다. 현재 500원으로 계속 판매하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C씨는 "공급가를 올리기 전에도 비싸게 팔면 욕먹고, 남는 건 없지만 또 소비자들이 찾아서 안 팔 순 없는 제품이었다"며 "공급가가 오르고 나니 고민이 더 커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