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52)이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등 각종 대형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안고 2일 피내사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그동안 각종 대형사건에 연루됐으나 검찰의 칼날을 피해갔던 박 전 차관이 이번에도 검찰의 수사망을 피해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박 전 차관이 연루된 사건은 이국철 SLS 회장 접대 의혹, 민간인 사찰 관련 의혹, CNK 주가조작 사건 연루 의혹,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등까지 정국을 뒤흔들었던 굵직굵직한 사건들이다.

박 전 차관은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에 연루돼 이국철 사건에 이어 검찰의 소환 조사를 앞두고 있다.

박 전 차관은 2005년 이정배 파이시티 전 대표(55)로부터 사업 인허가 업무를 담당하는 서울시 공무원을 소개해주는 대가로 2000만~3000만원을 3~4차례에 걸쳐 총 1억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박 전 차관은 2006년 하반기부터 2007년까지 이 전 대표로부터 매달 생활비 용도로 1000만원씩 받은 의혹과 2008년 아파트 구입비 명목으로 10억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25일 최 전 위원장을 소환조사하고 같은 날 박 전 차관의 서울 자택, 대구 주거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박 전 차관은 2000년 이상득 새누리당 의원(76)의 보좌관으로 지역구인 포항에서 활동할 당시 지역구 중앙위원이던 이동조 제이엔테크 대표(59)로부터도 금품을 받은 의혹을 사고 있다.

지난 1월 불거진 'CNK 주가조작' 사건에서도 박 전 차관은 문제의 외교부 보도자료가 나오기 6개월여 전인 2010년 5월 김은석 전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54)와 함께 카메룬을 직접 방문해 카메룬 정부 당국자들을 만나 CNK를 도와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며 연루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검찰수사 과정에서 김 전 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더이상 픽션으로 버티기 힘들다'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주고 받은 것으로 확인되며 이메일을 주고 받은 당사자가 박 전 차관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또 박 전 차관이 파이시티 비리에 연루된 이동조 대표의 메일을 통해 오 대표와 메일을 주고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돼 박 전 차관의 CNK 연루설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그러나 체포영장이 발부된 CNK 오덕균 대표(46)가 수개월째 카메룬에 체류하며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어 현재 CNK 사건은 답보상태다.

박 전 차관은 2009년 일본 출장 당시 이국철 회장(50·구속기소)으로부터 향응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검찰조사까지 받은 끝에 혐의를 벗은 상태다.

그러나 이국철 회장은 이에 반발해 박 전 차관을 재차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박 전 차관은 '민간인 사찰'에도 연루된 정황이 동시에 드러나 각기 다른 검찰 수사부에 잇따라 출석해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지난 25일 서울 용산구 박 전 차관 자택과 지난 총선 때 사용한 대구 사무실, 대구의 임시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박 전 차관은 지난 2010년 검찰의 1차 수사 당시 지원관실의 사찰자료를 폐기하고 사건 은폐를 주도한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42·구속기소)과 대포폰으로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 사찰에 연루된 의혹을 받아왔다.

박 전 차관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일에 관여한 적이 결코 없다"고 연루 의혹을 부인해 왔으나 최근 검찰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감찰내용 등을 비선으로 보고받았다는 지원관실 직원들의 진술과 물증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차관이 연루된 의혹들은 대부분 정권 실세와 관련된 게이트성 비리라는 점에서 풀어야할 의혹의 덩어리가 크다는 공통점이 있다.

동시다발로 잇따라 벌어질 검찰조사에서 박 전 차관의 각종 비리연루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사실상 정권 말기 최대의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