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이상준 기자)

한·중·일 3개국 정상회담이 10월 31일이나 11월 1일 한국에서 개최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갔다고 4일 마이니치(毎日)신문이 보도했다.

이와 함께 한·일 양국 정부는 이번 3개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의 첫 정상회담도 실현할 예정이라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이번 한·일 정상 회담이 성사된다면 2012년 5월 당시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와 이명박 대통령이 베이징에서 만난 이후 약 3년 반 만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 장관은 3일 기자회견에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우리 나라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회담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저쪽(한국측)에서 제의가 있으면 받아들이고 싶다"라고 밝혔다.

한·중·일 3개국 정상 회담에 대해서는 "북한 문제 등 지역 정세에 대한 의견 교환, 방재, 재해,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의 3국의 협력이 당연히 논의한다"고 스가 장관은 말했다.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주최국인 한국이 10월 31일이나 11월 1일 회담 일정을 중국과 일본에 타진했으며, 이에 대해 일본 외무성 간부는 "그 선에서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박근혜(오른쪽) 대통령이 3일 오후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주최 오찬 리셉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