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뉴시안,newsian=이석구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8일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동결과 관련해 "단기적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점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정례회의 결과에 대해 "이번 결정이 '도비쉬(비둘기적)'하게 평가되지만, 정책금리 인상을 당분간 못할 것으로 평가하기는 곤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 연준의 이번 정책 발표에서 특징적인 것 중 하나가 금리를 동결한 배경으로 글로벌 경제상황을 언급한 것"이라며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성장세 둔화가 미국 경제 성장을 제약한다고 했는데 글로벌 경제 상황을 정책 결정에 참고하겠다고 한 것은 큰 변화"라고 설명했다. 이어 "FOMC위원 17명 중 13명이 연내 금리인상이 적절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한 것을 옐런 의장이 전달한 것을 보면 10월이든, 12월이든 금리인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미 연준 재닛 옐런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에 대해서도 매파적, 비둘기파적 해석의 균형을 유지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 총재는 "옐런 의장이 10월 인상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한 점, 금리를 올리더라도 긴축으로 해석하지 말고 과도한 완화수준의 정도를 줄이는 것이라고 한 점, 정책 목표 2가지가 있지만 그것이 결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 점을 볼 때 도비쉬하게 해석되는 것을 균형적으로 잡으려고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미 연준이 늘 강조한게 '데이터 디펜던트(Data dependent)'"라며 "결국 앞으로의 경기 지표가 어떻게 나오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