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이석구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50%로 6개월 연속 동결했다.

국내 경기가 내수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그간 단행한 금리인하의 효과를 지켜보고, 다가오는 미국의 금리인상 여부에 따라 시간을 두고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0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연 1.50%의 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 3월과 6월 두차례에 걸쳐 금리를 0.25%p씩 내려 현재의 연 1.50% 수준으로 떨어트린 뒤 지난 7월부터 이달까지 6개월 연속 금리를 동결해 오고 있다.

이번 금리동결은 당초 시장의 전망대로 이변이 없는 결정이었다.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최근 채권시장전문가 1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5.3%가 한은이 기준금리를 1.50%로 동결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달 15~16일(현지시간)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은 미국의 경제지표 호조 등을 이유로 들어 "12월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며 금리인상 가능성 높여놓은 상황이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게 되면 신흥국에 투자된 자금들이 빠져나가면서 금융시장에 혼란이 일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한은이 섣불리 금리를 조정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국내 경기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금리동결에 한몫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올 3분기(7~9월) 기준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내수를 중심으로 전기 대비 1.3%가 올랐다. 이는 2010년 2분기(1.7%) 이후 5년3개월 만에 최고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