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정윤기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가 8일 개최한 전체회의에서는 대우건설 박창민 신임 사장후보의 '낙하산 선임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는 지난 5일 박 신임 사장을 단독 후보로 선정했으나 일각에서는 인선과정에서 여권 실세 정치인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새누리당 홍일표 의원은 이날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대우건설 사추위는 지난 5월 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했다가 이를 취소하고 다시 공모해 박 후보가 선임됐는데, 모양새가 너무 우습다"며 "정부·여당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만 제기돼 애먼 정부·여당 사람이 매도되고 있으니 산업은행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어 "대우건설의 수입 대부분이 외국에서 나오는데 이번에 사장후보로 추천된 사람은 해외 관련 경험이 전혀 없는 것 아니냐"며 "마지막 절차가 남아있으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이번 사추위 진행 과정에서 한 사추위 관계자가 어느 의원에게 전화하는 장면이 목격됐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앞으로 국정감사나 청문회가 열리면 증인으로 신청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민 의원은 부실경영이 발생하면 해임할 수 있다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체결한 점을 거론하며 "여권 실세가 관여해서 할 수 없이 임명하지만, 문제가 있으면 당신을 해임할 길을 열어두겠다며 사인하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은 "친박(친박근혜)계 인사가 대우건설 사장 인선 과정에 관여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자회사 사장 선임 과정에 잡음이 있고 언론에서 주목하고 있는 만큼 산업은행 차원에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류희경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며 진상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부기관장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