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성혜미 기자)

▲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의 임기 만료가 한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그의 연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는 3월5일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의 임기가 만료되지만 후임 행장 인사 하마평조차 없는 상황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 행장의 임기는 오는 3월5일이 마지막이다. 하지만 이 행장의 연임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 평가다.

우선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지난해 상반기만 939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창립 40년 만의 첫 적자였다. 대우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등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 규모 확대 탓이라는 변명도 무색할 정도로 적자의 규모가 크다는 지적이다.

탄핵정국이라는 불확실한 정치상황도 연임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다.

수은의 지분은 정부가 73.9% 보유하고 있어 행장 인사는 기획재정부 장관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수출입은행장은 기재부 차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금감원 수석부원장 등 관료 출신이 주로 임명됐었다.

특히 이 행장이 박근혜 정권의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였다는 것은 연임 제동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발표한 ‘금융권 임원 중 공직 경력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8년 1월1일부터 2016년 10월 말까지 대부업을 제외하고 재직자를 포함한 금융권 등기임원 중 공직자 출신은 모두 1004명이다. 3일에 1명꼴로 낙하산 인사가 내려온 셈이다.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정부의 국책은행에 대한 공기업 지정 추진에 대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수천억, 수조원대 부실의 근본적인 원인은 관치금융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또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후임 행장 선임은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황 권한대행이 공공기관 인사를 진행하며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을 신임 행장으로 선임하자 이에 대해 야당은 “황 권한대행이 ‘선출 대통령’ 같은 행동을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황 권한대행이 신임 행장을 선임한다고 해도 조기대선이 확실시 되는 상황에서 새 정부가 들어서면 황 권한대행이 임명한 차기 행장은 ‘시한부’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수은 내부에선 전례 없던 ‘내부 행장론’마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후임 결정 없이 이 행장이 물러날 경우 수석부행장인 홍영표 전무가 행장 대행을 맡는다.

이에 대해 한국수출입은행 관계자는 <뉴시안>과의 통화에서 “행장 선임은 기획재정부가 지정해주는 것이다. 회사가 아는 것은 없다”고 짧게 답했다. 

이와 관련해 한 증권계 전문가는 “국책은행 행장 연임은 정치적 이해관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증권시장에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른바 사바사바 정치라고 하는 것이 국책은행장 선임 과정에서 이뤄진다”며 “이러한 정치적 요소는 증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