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조원진 의원 ⓒ 뉴시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바른정당이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 정치’ 논란을 강력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핵심 친박계의 사저정치 논란과 관련 “다음 국회의원을 하려고 그런 짓을 하는 게 아니냐"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날 TV조선 '뉴스를 쏘다'에 출연, “거기 대개의 의원들은 특정지방 출신이다. 박 전 대통령이 영향을 미친다”며 “(박 전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상을 당했다. 그러기 때문에 대변인들과 의원들에게 어떤 경우에도 박수도, 웃지도 말고 환호도 말라고 해서 잘 지켜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사저 8인방이) 총괄, 정무, 대변인을 수행한다니 이것은 진짜 마지막에도 박 전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며 "오늘 처음 파렴치하다고 지적했다. 5일장은 넘기려고 했는데…“라고 꼬집었다.

바른 정당도 이날 “‘불복 선동’ 친박폐족 감싸는 자유한국당은 즉각 해산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실상 탄핵 결정 불복에 더해 ‘막가파식 조폭 정치’로 국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골수 친박계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의 ‘사설 비서진’을 자청하고 나서 국민들의 공분을 더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오 대변인은 “폐족 선언을 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국회의원 신분으로 파면 당해 물러난 전직 대통령의 사설 비서를 겸직하는 것은 뽑아준 국민들을 정면으로 배신하는 행위이자, 국회법 제29조(국회의원 겸직 금지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국회법 상 명백한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김진태, 조원진 등 자유한국당 내 이른바 삼성동 친박계 의원들에 대해서는 국회 차원의 징계를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국가와 역사 앞에 후안무치한 행태를 중단하고 깨끗하게 해산하기 바란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의 사저 정치 논란은 또 다른 분열을 촉진하는 악재”라며 “아직까지 국민의 정서를 제대로 못 읽은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