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중국의 사드보복과 관련, “한·중관계가 더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사드 문제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방식에 있어서 이런 식의 경제 보복조치는 아닌 것 같다는 점에서 이 보복 조치들을 철회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중국 측에 경제보복 조치들이 지나치게 과하다’고 말씀드린다”며 “롯데마트 안에서 물건들을 훼손하는 여성이 나타났고, 중국여행객들의 한국 방문이 급감해서 국내 여행사의 타격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당국에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다”면서 “아무리 사드 배치에 불만이 있다 하더라도 이렇게 대한민국의 경제인들, 일반국민에게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근본적 고민을 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이 문제로 인해서 받을 대한민국의 경제 타격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중국에 대한 인식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또 우리 정부를 향해 “대한민국도 아직 부지 정리도 안됐는데 무기부터 들여오는 조급성을 중단해야 한다”며 다음 정권에 넘겨서 다음 정부가 중국, 러시아와의 대화를 통해서 사드 배치를 추진할 수 있도록 여유롭게 접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문제를 더욱 더 주변국가의 관계가 악화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한다.

우 원내대표는 “결론적으로 ‘대한민국 정부는 사드 배치를 일시중단하고 중국도 지금 진행되고 있는 보복조치를 철회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