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오늘 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사진제공=뉴시스
 
드디어 운명의 날이 왔다.
 
5월의 마지막날인 31일 문재인 정부의 첫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과 야3당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통과를 위해선 재적의원(299명)의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다.
 
문제는 더불어민주당 의석수는 120석이고, 인준 협조에 적극적인 정의당의 6석을 합쳐도 과반수 출석이 안 된다. 만약 107석의 자유한국당이 출석해도 반대표를 던질 것이 자명하고, 20석의 바른정당은 이미 반대 투표의사를 밝혔다.
 
결국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선택이 변수가 된다.
 
40석을 가진 국민의당은 자유투표를 선택했다. 현재 상황으로는 일부 불참 또는 반대표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최악의 경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무산 또는 부결될 경우 문재인 정부는 정국 주도권을 야권에 빼앗길 가능성이 높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임명안 통과를 위해 막판까지 설득에 나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오늘 국무총리 인준안에 대해 여야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직접 불가피했던 인선 상황을 설명했고 양해 당부했다. 국민 여론을 보면 인준해야 한다가 70%를 넘고 있다”며 “우리는 어디까지나 국민 눈높이에서 국정능력과 도덕성 검증해 국민 요구에 따라 조속히 국정 정상화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인준 협조를 요청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자유한국당이 여당 시절 황교안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과정을 복기해줬으면 한다”면서 “황 후보자는 병역 면제, 로펌의 자문료 수임 등 여러 숱한 의혹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민주당은 표결 참여에 임했다”고 상기시켰다.
 
우 원내대표는 “역지사지 맘으로 협치의 모습 완성하기 위해 자유한국당의 오늘 본회의 참석과 표결 참여를 호소드린다. 제대로 된 협치 바라는 국민의 간절함에 답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임명 동의안 처리가 문재인 정부의 초반 국정 운영의 가늠자가 됐다”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어떤 정치력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지차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