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이낙연 신임 국무총리 사진 제공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 논란 정국의 첫 고비를 무사히 넘겼다.
 
국회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31일 오후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전체 299명의 의원 중 188명이 참여해 이중 찬성 164명, 반대 20명, 기권 2명, 무효 2명으로 62.9%의 찬성률로 통과했다.
 
이번 표결에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실시됐다. 자유한국당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와 임명동의안 표결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투표 결과를 보면 당초 예상과 달리 국민의당 이탈표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바른정당 소속 20명이 반대표를 던졌다고 해도 기권 2명, 무효 2명의 이탈표가 생긴 정도로 볼 수 있다.
 
이로써 문재인 대통령은 정국 운영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권 첫 총리가 국회에서 거부될 경우 야권이 정국 주도권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많이 남았다. 국민의당이 이번 임명동의안에는 협조했지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표결에서 국민의당은 자신들이 가진 파워를 확인했기 때문에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더욱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국민의당은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회에서 상황에 따라 강온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도 높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임명안 통과로 한 숨을 돌렸지만 다른 장관급 인사 청문회에서 곤혹을 치룰 수도 있다. 자유한국당이 더 날카로운 잣대로 후보자 검증에 나설 것이고, 국민의당도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인사청문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