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국민의당이 민주당이 추진하는 사드 발사대 관련 청문회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뉴시스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사드 발사대 관련 청문회에 단단히 뿔이 났다.

더불어민주당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대책특별위원회는 1일 사드 은폐보고 논란과 관련, 국회 청문회 개최를 촉구했다.

심재권 민주당 사드특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사드특위회의 직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방부가 국정기획자문위와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의도적으로 은폐보고한 경위와 배후에 대해 확실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사드 발사대 관련 청문회 추진은 외교 갈등을 자초하는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최명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사드 발사대 반입 관련한 청와대와 국방부 간 혼선을 ‘은폐보고’로 규정하고 청문회를 추진하는데 대해, 국민의당은 ‘즉흥적 국회 청문회가 국익을 크게 해칠 수 있다’고 보고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이는 정부가 조용히 수습해야 할 안보혼선을 정치화하고 자칫 외교갈등을 자초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라며 “사드 1개 포대의 국내 배치 결정은 前 정부에서 이뤄진 일로, 그 도입 결정과 절차의 결함은 점검하고 보완하더라도 백지화 논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국회 청문회는 국익을 위해 자제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배치된 상황을 전제로 레이더 운용 방식을 둔 협상 등을 통해 주변국과의 외교적 마찰을 풀어가야 할 마당에 배치 자체를 원점으로 돌리는 논쟁을 유발하는 것은 외교적 파국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한미군사안보동맹에 기초한 무기체계의 도입 문제를 청문회 소재로 삼을 경우, 그로 인해 벌어질 ‘군사정보의 대방출 사태’는 누가 책임진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이 사드 관련 청문회를 적극 추진하는 의도에 대해 “국익을 해할 수 있는 사드 청문회를 여당이 고집한다면 그것은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되는 각종 의혹을 덮으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으며, 정부가 짊어져야 할 책임을 정치권에 떠넘기려는 무책임한 태도인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정부와 함께 국정을 책임져야할 여당이 이 같은 청문회를 주도하고 있는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하루 속히 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가 어떤 것인지 깨닫기를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야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국민의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이번 총리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곤혹을 겪자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쏠린 관심을 사드발사대 청문회로 덮으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총리 후보자 인준 과정에서 국민의당의 협조가 없었다면 이낙연 총리 취임이 어려울 것”이라며 “민주당이 이번 사드 관련 청문회 추진도 국민의당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도 강행한다면 국회가 상당히 시끄러워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