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국가 치매책임제와 관련해 서울 강남구 국민건강보험 서울요양원을 방문해 텃밭공원에서 원예치료중인 치매환자들과 화분만들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치매 관련 본인 건강보험 부담률을 10% 이내로 대폭 낮출 것을 약속하며 대선 당시 주요 공약이었던 ‘치매 국가책임제’ 이행 의지를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서울요양원을 방문해 치매 환자와 가족, 요앙업무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치매 가족을 두고 있는 배우 박철민씨와 오랫동안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쳐온 김미화씨의 진행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 가운데 하나가 치매라고 생각한다. 전국적으로 치매 환자가 집계된 숫자만 69만명이다. 65세 이상 어르신 10분 중 한 분꼴로 치매를 앓고 있다.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감당하기 힘든 병이다”며 “이제는 치매환자를 본인과 가족에게만 맡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국가와 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강조한 치매국가책임제 공약을 설명하면서 “저도 우리 집안 가운데 심하게 치매를 앓은 어르신이 있어서 잘 알고 있다”며 “보건복지부에서 6월 말까지 치매국가책임제의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서 보고해 주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본격적인 시행은 내년부터 될 것인데 우선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은 공공부분 일자리 부분과 연계되기 때문에 당장 일자리 추경에도 2000억원 정도 반영해서 올해 하반기부터 첫 사업을 시작해볼까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10월 노원구 치매지원센터를 방문했을 당시 만났던 환자 가족과도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치매환자 모두가 요양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등급을 대폭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증부터 중증에 따라서 각각 맞춤형 서비스를 해야 하고 중증이 되면 치매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일차적으로 필요한 것이 치매지원센터를 대폭 확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의 치매지원센터가 불과 47개 밖에 되지 않고 이 마저도 40개 정도는 다 서울에 있다. 지방은 센터가 많이 부족한데 혜택을 보려면 또 오래 기다려야 한다”며 “치매지원센터를 250개 정도로 대폭 늘려야 한다고 본다. 비용부담도 많이 든다. 본인 건강보험도 부담률을 10% 이내로 확 낮춰야 한다”고 개선 방안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6월 말까지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서 국민께 보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치매는 이제 국가와 사회가 함께 책임진다는 것으로 내가 치매가 걸리더라도 안심할 수 있게 제가 약속드리고 책임을 지겠다”고 확답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