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13일 “국정 발목은 국민의당이 아니라 추 대표의 입이 잡고 있다”고 힐난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YTN-R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오죽하면 집권 여당 출신인 정세균 국회의장도 어제 문대통령께 정부 여당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 양보를 해 달라고 하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가 당 의원 총회에서 ‘의혹은 간 곳 없고 조작만 남았다, 조작만 남았고 국회도 간 곳 없다’고 하면서 ‘우리는 추경예산, 정부조직법, 인사청문회 심사 등을 분리해 대응하자고 했고, 그렇게 국민의당이 협조해 모든 것이 정상회 되고 있었는데 미필적 고의 등 추 대표의 발언으로 국회가 이런 상황이 됐다”고 거듭 비판했다.

추 대표의 계속된 발언의 이유에 대한 질문에 대해 “대통령께서 해외 순방 중에 우원식 원내대표에게만 전화를 거신 것에 대한 서운함, 그리고 대통령 취임 이후 인사에 대한 불만을 국민의당에게 화풀이를 해 대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며 “총리 공관 만친이나 당 중진 의원들이 추 대표의 발언을 제어하고 있지만 계속하고 있는 것을 보면 친문 지지자들로부터 격려를 받으니 흥분도 되고, 또 다른 목표가 설정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추 대표의 미필적 고의 발언, 이런 가이드라인이 있고, 검찰의 수사가 그렇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갖는다”며 “당으로서 굉장히 유감스럽고 검찰의 수사가 꼭 공정하다고 보지만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당의 진상조사는 공권력을 가진 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옳다고 주장할 수는 없지만 검찰도 처음에는 이유미 씨의 단독범행이라고 하고, 이준서 전 최고가 순차공모를 했다고 하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기 때문에 사법부의 이 전 최고에 대한 구속 결정은 일단 존중하지만 향후 재판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계속 논쟁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 전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지금 정국이 한치 앞을 못 나가고 있고, 오늘 미국에서는 한미 FTA 재협상을 요구하고, 우리 정부는 재협상은 아니라고 하고, G20 정상회담의 결과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느냐”며 “이럴 때일수록 국회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해야 하는데 아무 것도 못하고 있기 때문에 문재인대통령께서 풀어 주셔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두 사람은 개인 감정의 차원이 아닌 호남의 표심을 노리는 정치적 노림수에 의한 싸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양자가 사생결단 식의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박 전 대표는 국민의당의 텃밭인 호남을 지켜야 내년 지방선거를 기대할 수 있고, 추 대표는 옛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을 회복해야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꿈꿀 수 있을 것”이라며 “박지원 전 대표와 추미애 대표는 서로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갔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