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이유정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이완재 기자]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31일 주식거래 의혹과 관련 적절성을 놓고 도마에 올랐다. 급기야 금융감독원은 이에 대한 조사방침을 밝혔다. 당사자인 이 후보자는 “어떠한 위법이나 불법이 개입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해당 의혹을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최종 인사청문회 통과까지 험로를 예고했다.

31일 이 후보자는 이날 헌법재판소를 통해 배포한 입장자료를 통해 "재산 형성 과정에 여러 논란이 있는 점, 논란들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됐다.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제기된 의혹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2015년 '가짜 백수오' 파문이 일었던 내츄럴엔도텍 주식 투자가 내부 정보로 가능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주가가 급락한 이후인 5월 6, 7일 주식을 일부 매도하고 최종적으로 18일 모두 매도했다"며 "내부정보를 이용한 거래였다고 한다면 주가 급락 이전에 매도했어야 하는 게 상식에 맞지만, 주가 급락을 피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법무법인 원이 내츄럴엔도텍 관련 사건을 수행한 것과 관련해서는 "원이 2015년 4월22일 '가짜 백수오 사태'가 발생한 후 같은 해 5월까지 한 달 동안 가처분 및 본안 사건을 수행하다가 취하했다"며 "그 사건의 수임 및 수행에 일체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2013년 5월 같은 법무법인 변호사로부터 비상장주식 1만주를 2억2000만원에 사들인 뒤 코스닥시장 후인 2014년 8월 매도, 2014년 9월 소량 재매수 이후 사건이 불거지기 전까지 거래 자체가 없었다고도 했다.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 미래컴퍼니 주식 투자로 수익을 본 부분은 "지난해 3월 이후 거래가 없고, 현재까지 실현된 이익은 약 5800만원이고 미실현 이익은 약 3억6000만원으로 평가된다"고 답했다.

이어 "미래컴퍼니 임직원 및 대주주 등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은 전혀 없고 이 회사 사건을 수임하거나 자문한 일이 없다"며 "내부정보를 이용했다거나 하는 취지 기사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식 투자로 인한 손실도 봤다고 전했다. 2억5000만원을 투자한 회사가 거래정지 상태에 있고, 또 다른 한 회사는 1억원을 투자했는데 현재가치가 5000만원이라는 것이다.

앞서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주식투자를 통해 거액의 시세차익을 얻은 것이 논란이 됐다. 야권은 이에 대해 이 후보자가 기업 내부정보 등을 이용하는 비정상적 방법으로 주식 대박을 거둔 것 아니냐며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