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자료요청 관련한 기업인의 공갈 협박에 관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2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감에서 정용기 의원(자유한국당)의원이 허인회 전 열린우리당 전국청년위원장으로부터 협박을 받았다며 ‘막말 녹취록’을 공개해 파문이 일었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감에서 정 의원은 “서울시에 주택형 태양광 미니발전기 보급사업 관련 자료를 요청했더니 녹색드림협동조합 이사장이 의원실로 두 번이나 찾아와 낙선 운동을 하겠다는 등의 욕설 섞인 협박을 가했다”며 “이 이사장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 선거대책본부장”이라고 부연했다.

야당이 서울시 국정감사 자료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관련된 인물로부터 협박당했다고 주장, 서울시 국감이 파행을 빚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정용기 의원(자유한국당)은 이날 서울시 국감에서 본질의 전 자료제출 요구 발언을 통해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의 태양광사업과 관련해 자료 요구를 하니까 다음날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사업주가 의원실로 찾아와 항의 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서울시가 과연 공무원 조직이 맞냐. 국회의원이 국감자료를 요구했더니 이를 해당기업에 전달해 기업인이 국회의원에게 찾아와 막말 쌍욕을 섞어가면서 협박했다. 녹취록도 갖고 있다"며 "적폐청산을 위한 주권자 행동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 사람은 낙선운동을 하겠다고 (협박)했다. 이건 국회 모욕이고 국감에 대한 도전이다. 서울시장이 사과해야 국감이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결국 서울시나 SH공사가 기업인한테 '어느 의원실에서 자료제출을 요구해 왔으니 대응해라' 이렇게 얘기한 것밖에 더 되냐"며 "박원순시장의 경위 설명과 사과가 있어야 국감을 진행할 수 있다. 그렇게 못한다면 정회하자"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정식 위원장이 국감을 속개하려 하자 정 의원은 "(협박한 사람은) 2011년 박원순시장 선거대책본부장을 했던 사람"이라며 "자료 요구했던 사실이 그대로 전달돼 항의성 방문을 해 협박성 얘기한 부분을 문제제기하는데 시장은 모른다고 하고 그냥 진행하는 게 말이 되냐"고 따졌다.

정 의원의 발언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호응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우현 의원은 "정용기의원이 녹취록을 갖고 있고 모든 걸 다 얘기했는데 박 시장이 사과를 하고 국감을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원만히 국감을 진행하기 위해 사과하는 게 시장의 역할"이라고 밝혔다.

같은당 김성태 의원은 "자료제출 해당기업에 정보를 줘 그 기업이 국회의원실에 방문해 국회의원과 보좌진을 협박하고 공갈했다는 건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고 국감을 무력화하려는 심대한 행위"라며 "박 시장 본인이 직접 해당 기업에 알려줬는지, 공무원 누가 알려줬는지 밝히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일단 국감을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민홍철 의원은 "시장이 알고 있었는지 없었는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난 뒤 조치를 하는 게 순서"라며 "(박 시장과 서울시에) 시간을 준 다음에 결과에 따라 사과하든지 해명하든지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당 윤후덕 의원은 "정회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보도가 돼 다 알고 있는 사안도 아니고 한 의원이 제기한 문제로 정회까지 하는 건 안 된다"고 밝혔다.

여야가 공방을 이어가자 조정식 위원장은 결국 국감 개시 1시간여만인 오전 11시11분 정회를 선언했다. 정회에 앞서 박 시장은 "경위를 파악해보고 바로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 정용기 의원, 허인회와 통화 녹취내용 일부 공개하기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회 도중 해당 사업자와 정용기 의원실 보좌관간 통화 녹취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이 사업자가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을 지냈던 허인회 녹색드림협동조합 이사장이라는 점도 공개됐다.

녹취 내용에 따르면 허 이사장은 "우리 친척과 친구들이 거기 살고 있는데 법적조치 안 하겠다. 내가 할 수 있는 주권자의 권리를 행사하겠다고 했죠. 예를 들어 감표운동, 낙선운동 합법적으로 얘기할 수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허 이사장은 "대부분 민주당 국회의원 놈들이 내 후배들인데 그 새끼들이 나를 괴롭힐 일은 없고 국민의당은…"이라고 발언했다.

또 "나한테는 정용기씨가 X도 아니에요, 나한테는. 미안한 얘기지만. 아무리 (정 의원이) 고향선배라고 하지만"이라고도 말했다.

녹취 공개 후 정 의원은 "(허 이사장이 나한테) 고향선배라고 하는데 일면식도 없다. 이 분이 제 지역구에 어렸을 때 잠시 생활했던 것은 알았다"며 "명백한 협박성 위협으로 느꼈다. 지역의 친척, 친지들을 동원해 낙선운동하겠다는 얘기였다"고 말했다.

국토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박 시장과 서울시는 신재생에너지 특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는 것이 그토록 두려웠냐"며 "박 시장과 서울시는 사안의 엄중함을 인식해 국회의원의 정당한 자료제출 요구를 묵살하고 자료제출 정보를 유출한 해당 공직자를 명백하게 밝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재방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같은 요구들이 이행되지 않을시 한국당 국회의원 전원은 국민 대의기관인 국회의 자료제출요구 정보를 유출한 서울시의 범법행위에 대해 검찰고발 등 필요한 모든 조치가 뒤따를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