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이준환 기자] 군(軍)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7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9시32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김 전 장관은 '댓글 공작을 지시하고 보고 받았느냐'라는 질문에 "북한의 기만적인 대남 선전·선동에 대비해서 만든 것이 국군 사이버사령부 사이버심리전단이다"라며 "그들은 본연의 임무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느냐', '호남 출신 인사 배제한 사실이 있느냐' 등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김 전 장관은 재임 기간(2010~2014년) 임관빈 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등을 통해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을 지휘하고 이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2012년 7월 댓글 공작에 투입할 군무원을 뽑는 과정에서 호남 출신 인사 등을 배제한 정황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장관 조사에 앞서 전날 임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지난 2011년 4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국방부 정책실장을 지낸 임 전 실장은 지난 2012년 이뤄진 사이버사령부의 친정부 댓글 공작에 가담하고 진행 상황 등을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임 전 실장 조사 내용을 토대로 김 전 장관에게 윗선의 지시 또는 묵인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사이버사 댓글 공작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국정원이 자금 등을 지원하면서 군의 '댓글작전'을 도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