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진=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국민의당의 이른바 ‘끝장 토론’은 없었다. 확실한 결론없이 내부 내홍만 더 증폭시켰다는 평가다.

21일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로 5시간여에 걸친 마라톤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찬성 측과 반대 측 간 합의점은 끝내 찾지 못했다. 총회는 양측 간 이견이 오가며 평행선 구도를 지속하다 결국 합의문을 통한 '억지 봉합'으로 일단락됐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이른바 '끝장토론'을 벌였다.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 이용호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와 박지원 전 대표, 박주선 전 비대위원장, 정동영 의원, 조배숙 의원 등이 총회에 참석했다. 전체 40명 의원 가운데 천정배 전 대표와 손금주·채이배·이찬열 의원 등이 사정상 참석하지 못했다.

총회는 참석 의원이 돌아가면서 의견을 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 의원들이 통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면서 치열한 공방이 이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전망과 달리 일부 의원들의 탈당 내지 분당 등의 언급은 없었다.

참석 의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안 대표는 모두발언에서도 통합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당내 내홍이 빚어진 것에 대해 '제 불찰이다'며 사과의 뜻을 밝히긴 했으나 '당이 외연·확장을 못하면 희망이 없다', '자유한국당을 쭈그러트릴 마지막 기회다. 이를 위해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최선이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안 대표는 자유한국당까지 3개 정당 합당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위 YS(겸영삼 전 대통령)식 3당 통합이냐는 비판에 대해 "인격 모독"이라며 강하게 거부감을 표했다.

안 대표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은 "장기적으로는 바른정당과 통합으로 가는 게 맞지만 입법정책연대를 나아가 선거연대 그 다음 통합까지 가능할지는 의원총회와 지역위원장, 당원들 의사를 물어서 가겠다는 것이다. 지금 바로 통합으로 간다는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반대파는 안 대표를 향한 성토를 쏟아냈다. 지난 의원총회에서 '통합은 없다'던 안 대표가 외부에서는 통합을 강조했다는 것에 대한 '불통' 지적이 나왔다.

정동영 의원은 "진실의 힘으로 정치를 하자,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안 대표의 일련의 거짓말 시리즈에 대해 인정하라, 사과하라, 재발방지 약속하고 책임지라고 요구했다"고 말했고 황주홍 의원은 "이런 문제가 야기된 데에 당 대표의 책임이 작지 않다. 당이 대화, 소통하고 공식 논의한 후 언급돼야 될 텐데 유감스럽다.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 등의 발언을 했다"며 안 대표 책임론을 꺼내들기도 했다.

찬성 측 의원은 통합문제를 전체 당원투표로 결정하자고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한 반대 의원들의 반발도 거셌다.

박 전 대표는 "김관영 사무총장이 전 당원 투표제가 있지 않느냐고 했다"면서도 "통합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에 전당대회에서 의결하게 돼 있으니 전 당원 투표로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거기까지 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반면 찬성파로 분류되는 최명길 최고위원은 "바로 통합으로 가야 된다. 가장 효과적인 연대는 통합"이라며 "지지자 조사해보면 60~65%가 당장 통합을 해야 된다고 주장한다. 일반인 여론조사에서도 두 정당이 결합하면 19~21% 지지율이 나오고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위축되고 있다. 그런 구도에서 왜 이 시도를 하지 않아야 되느냐"고 반박했다.

김중로 의원은 "반드시 통합을 해야 한다. 안 대표에게 절대 물러서지 말라고 했다"며 "텐트를 쳐서 여럿이 자면 따뜻하고 좋은데 왜 텐트를 못 치게 하나. 반대가 절대 논리인가. 여론은 전국적으로 (통합) 찬성이 대세"라고 주장했다.

일부 의원은 찬반에서 한발 물러나 당의 현황에 대한 우려를 앞세웠다.

김광수 의원은 "국민들이 말씀한 개혁 정체성에 제대로 부합하지 못해 국민의당이 이렇게 힘들다"며 "국민 신뢰를 받는 시대정신은 개혁인데 통합 등 관심 없는 얘기만 나오니 지지율이 폭락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해석했다.

주승용 의원은 "통합 찬성이나 반대나 당이 다 잘 되길 바라는 것인데 더 시급한 것이 당내 단합이고 화합인 것 같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국민의당은 결국 합의문 작성으로 상황을 마무리 지었다.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총회 후 브리핑에서 "국민들이 만들어준 소중한 다당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 통합 논의가 당의 분열의 원인이 돼선 안된다는 점에 의원들의 의견이 일치했다"며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정책연대 등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선거연대 등 진전된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총회 결과에 대해 "선거연대 등에 대한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보면 될 것 같다"면서도 "정책연대를 통해 신뢰구축을 하겠다는 거니까 그게 선거연대 논의로 이어질 수 있고 잘 되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고 불명확한 답변을 남겼다.

그러나 찬반 양측에선 각 입장에 따라 합의문을 달리 받아들이고 있다. 안 대표는 조만간 원외 지역위원장과 당원들과의 만남 등으로 의견수렴을 이어 가겠다고 밝힌데 반해 반대 측은 통합 논의가 잠정 중단됐거나 적어도 시기적으로 한참 뒤에야 다시 거론될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안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등장했다.

국민의당 한 의원은 총회에서 안 대표에게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불통으로 당을 어렵게 만들어놓은 것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나야한다는 것이다.

또 총회에 앞서 조성은 전 비대위원 외 499명이 당기윤리심판원에 안 대표의 제명을 요구하고자 작성한 제명 및 징계신청서가 공개됐다. 한 당원은 안 대표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을 배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