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이준환 기자] 제3자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4일 검찰에 다시 출석했다. 지난달 25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9일 만이다.

이날 오후 1시57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온 전 전 수석은 "e스포츠산업은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분야"라며 "종합적 판단을 갖고 상식적인 조언을 해줬을 뿐"이라고 말했다. 전 전 수석은 "똑같은 기회가 있다면 똑같은 조언을 해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롯데홈쇼핑과 GS홈쇼핑의 후원금에 대해 전 전 수석은 "저와는 상관 없는 일이고 모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검찰은 전 전 수석을 상대로 롯데·GS홈쇼핑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후원금 또는 기부금을 낸 경위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전 전 수석은 지난 2015년 7월 재승인 인가를 앞두고 있던 롯데홈쇼핑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대 후원금을 내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GS홈쇼핑이 2013년 e스포츠협회에 기부금 1억5000만원을 건넨 것에도 관여했다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과 GS홈쇼핑의 후원·기부금이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했다. 기업들이 협회에 돈을 내면 그중 일부를 전 전 수석의 보좌관이었던 윤모(구속기소)씨가 협회 직원들과 공모해 세탁하고 가져나간 구조로 돼 있다는 것이다.

전 전 수석은 청와대 근무 시절 기획재정부에 압력을 넣어 e스포츠협회 예산 20억원을 증액하도록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기재부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예산 배정을 요구했고, 이후 실제로 예산이 증액됐다는 것이다.

전 전 수석은 첫 소환 당시 "불법행위에 관여한 바 없다"며 혐의 일체를 부인한 바 있다. 검찰은 같은 달 22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피의자의 범행관여 여부와 범위에 관해 다툴 여지가 있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이후 GS홈쇼핑 압수수색, 관련자 소환 조사 등 보강 수사를 벌였다. 검찰은 이날 전 전 수석 상대 조사를 마무리한 뒤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