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거래소 유빗 CI와 해킹피해로 인해 폐쇄조치를 알리는 공지 안내문.

[뉴시안=이석구 기자] 국내 중소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Youbit)이 해킹 피해로 문을 닫는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의 광풍속에 거래소가 파산한 첫 사례다. 또 정부 금융당국의 가상화폐에 대한 본격적인 제재단속 방침 발표 이후 첫 거래소 폐쇄 사례로 향후 가상화폐 위축의 첫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유빗을 운영하는 '야피안' 경영진은 19일 홈페이지 공지문을 통해 "19일부로 거래 중단, 입출금 정지 조치 및 파산의 절차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유빗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35분께 해킹으로 인해 코인 출금지갑에 손실이 발생했다. 코인손실액은 전체 자산의 17% 가량이다. 유빗은 "그 외 코인은 콜드지갑(네트워크와 연결되지 않은 가상화폐 지갑)에 보관돼 있어 추가 손실은 없다"고 했다.

이날 오후 2시를 기준으로 모든 코인과 현금의 입출금은 정지된다.

유빗은 오전 4시를 기준으로 잔고의 약 75%는 선 출금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며 나머지 미지급 부분에 대해서는 최종 정리가 끝난 뒤 지급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보상은 당사에서 가입한 사이버종합보험의 30억원과 회사 운영권 매각 등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유빗은 밝혔다.

4시 이후 입금된 현금 및 코인은 100% 반환조치 된다. 반환조치는 별도의 반환신청을 통해 진행된다.

지난 4월에도 유빗(당시 상호명 '야피존')은 해킹 공격을 받은 바 있다. 피해 금액은 당시 가치로는 55억원 규모였다. 사고 이후에도 크고 작은 안전성 문제에 시달렸고 지난 10월 상호명을 유빗으로 바꾸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