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 실세로 군림하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이자 의원이 전격 구속됐다. 한때 경제부총리로 권력의 정점에서 ‘초이 노믹스’라는 시대의 유행어까지 남긴 인물이다. 박 전 대통령의 총애가 남달라 이정현 전 청와대 대변인과 더불어 ‘朴의남자’ ‘朴정권 황태자’로 불렸다.

그런 그가 3일 국정원특수활동비 1억원 수수혐의로 결국 철장 신세를 지게 됐다.

강부영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는 이날 최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영장을 발부했고, 서울 구치소에서 대기중이던 최 의원은 곧바로 독거실에 수용되며 한 시대 권력의 퇴장을 알렸다. 죄명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다.

법원의 구속 명령을 받고 구치소로 향하던 헝클어진 머리의 초췌한 최 전 부총리의 모습은 인간적인 연민까지 느끼게 했다.

자신의 금품수수 혐의로 검찰의 관련수사가 한창일 때 기세등등하던 모습은 어디에도 없었다. 그는 자신의 혐의와 관련 “(국정원 1억 원 뇌물 수수 의혹이) 만약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하겠다”는 극단적인 말까지 내뱉었다. 그러나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려는 마지막 안간힘으로 받아들여졌을 뿐 거기까지였다. 한 마디로 ‘권불십년 화무십일홍(權不十年 花無十日紅)’이 이번에도 적용됐다. 정치권도 사필귀정(事必歸正)으로 반기고 있다.

최 전 총리에 앞서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 주역인 최순실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법의 심판을 받고 구속수감된 상태다.

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해 12월 15일 세 차례 구속영장 청구 끝에 구속됐다. ‘법꾸라지’라는 악명이 따라붙을만큼 법망을 요리조리 피하던 우 전 수속은 결국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영어의 신세가 됐다.

역시 박근혜 정권 최고 정보기관인 국가정보원 수장을 지낸 남재준 전 국정원장 역시 청와대 특수활동비 상납혐의로 지난 해11월 구속되는 수모를 피하지 못했다.

이외에도 이정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현재 세월호 참사 당시 한국방송공사(KBS)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전화해 ‘해양경찰청 비판 기사’를 뉴스에서 빼달라고 압력을 가한 의혹으로 검찰에 의해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최근 일련의 지난 정권 주요 범죄자들의 철창행은 죄 짓고는 법 앞에 누구도 우위일 수 없고, 자유로울 수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확인시켜주고 있다. 무엇보다 국정농단의 주역이자 부역자들의 잇단 심판은 정의가 실현되고 있다는 국민적 공감을 얻고 있다.

이것은 부도덕한 거악(巨惡)의 박근혜 정권 퇴진을 이끌어냈던 수백만 촛불정신에 대한 화답이자 발현이다. 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진영의 ‘적폐청산=정치보복’이라는 말도 안 되는 억측을 일축하는 시대정신이기도 하다.

해를 넘겼지만 문재인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적폐청산은 계속되어야 한다. 아직 또 다른 거악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소유’ 문제부터 ‘세월호 참사’ 실체 확인,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심판까지 청산해야 할 적폐는 갈 길이 멀다. 문재인 정권의 과거 정권의 '비상식을 상식으로 바로잡는' 역사적 소명이 끝까지 엄중함을 잃지 않길 응원한다.

<이완재 편집국장>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