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 LG CNS 전(前) 공공사업담당 상무
이철 LG CNS 전(前) 공공사업담당 상무

 

[뉴시안=홍성완 · 송범선 기자] 최근 세계 경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했다는 것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산업혁명을 구분 짓는 기준은 무엇일까?

경제의 순환 속에서 이 기준점을 어디에 둬야 할지, 또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우리가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지난 30년간 ICT분야의 국내 및 해외사업 현장에서 다양한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LG CNS 이철 전(前) 공공사업담당 상무를 만나봤다.

▲ 개발자에서 임원까지 현장 경험 풍부

이철 상무는 LG그룹의 계열사 공장 전산실의 프로그래머로 입사하여 기술연구소팀장, 프로젝트 관리자, 해외 법인장, 대한민국 전자정부를 포함한 대국민 서비스 구축사업을 비롯하여 해외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보유한 IT 서비스분야 전문가중의 한명이다.     

본지가 그에게 인터뷰를 요청한 까닭은 4차 산업에 대한 의견이 특정분야의 전문가들의 입장에서 편향되게 전달되기 보다는 IT 서비스 분야의 특성상 사업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최신의  다양한 IT기술의 적용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사업의 다양성과 기술의 변화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의 삶에 이들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고민되고 서로 다른 의견이 다양하게 개진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그가 생각하는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일까?

▲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정의 

이 상무는 4차 산업혁명을 한마디로 정의 내리긴 어렵다고 전제하면서, 사람마다 인식하는 차이가 조금씩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2016년 1월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WEF)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슈가 됐다”면서 “현재 통상적으로 인정되는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한다면 3차 산업혁명으로 정의하고 있는 디지털혁명의 토대 위에 물리, 디지털, 바이오 기술의 융합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다보스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면서 디지털에 기반한 연결과 공유,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뤄지며, 인재가 핵심 생산요소이자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 4차 산업 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상무는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라고 역설한다.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것이 일반인들과 비(非)디지털 세대들의 가장 큰 충격과 걱정을 하고 있는 분야로 생각 된다”면서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혁명시대를 지나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로봇 등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면서 인간을 대신해 산업생산력을 높이게 되고 기존의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것이 미래 학자들과 연구기관들의 공통적인 분석 결과이며 실질적으로 이러한 현상은 세계 곳곳에서 이미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말한다.

이어 “그러나 기존 일자리가 줄어드는 만큼 질적으로 수준 높은 일자리가 만들어지면서 다음 세대는 또 다시 이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새로운 교육과정과 사회 환경에 적응하게 될 것인데 결국 4차 산업 혁명시대에서 조직 및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라고 강조했다.

이철 전(前)LG CNS 공공사업담당 상무는 인터뷰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라고 강조했다.
이철 전(前)LG CNS 공공사업담당 상무는 인터뷰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라고 강조했다. (사진=송범선 기자)

 

▲ 4차 산업혁명은 실체가 있는 것 인가?

그는 영국의 고전적 산업혁명론을 펼친 A.토인비의 논조를 언급하면서, 2가지 측면의 축적 과정을 설명했다.

“과거 영국에서 시작된 최초의 산업혁명은 철강과 같은 새로운 기본소재의 사용, 석탄과 석유 등의 새로운 에너지원(연료와 동력)을 이용한 증기기관 사용 등의 기술적 혁명, 그리고 정치.제도, 사람들의 생활패턴을 포괄하는 사회적 혁명의 2가지 측면을 고려해 봐야 한다”라는 것이다.

즉 지금 논의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은  “초고속 네트워트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양자컴퓨팅, 나노기술, 바이오 기술 등 혁신적인 기술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되고  산업 내, 산업 간에 융합되어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과거의 개념과는 다른 형태가 될 것이며  블록체인과 코인 등이 적용되면서 거래방식이 변화되고, 부의 축적 방식 역시 과거와는 현격하게 달라지게 되고, 이로 인해 정치‧제도를 포함하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정치.경제.문화를 비롯한 전 분야에서 인터넷과 SNS를 통한 개인의 의견이나 주장이 활발해지고, 정보의 비대칭성이 약화되며, 중앙 집중 대 분권화, 기득권과 비 기득권, 기술과 관습 간의 대립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최근의 일인방송의 유행, 일인 가구 증가 및 관련 산업의 성장,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국내외의 의견 대립 및 각국의 정책 등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워렌 버핏과 같은 기존의 중앙집중식 기득권 경제주체들은 기술이 제도와 사회적인 구조들을 변화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는 기득권세력의 입장에서는 현재의 체제와 기득권을 놓고 싶지 않기 때문일 것이고 빌게이츠와 같은 기술기반의 경제 주체들로서는 이미 많은 분야에서 기술을 통한 분권화와 공유경제는 이미 사회를 변화 시키고 있으며 부의 축적 방식 및 부의 재분배등의 사회적 변화가 반드시 일어날 것으로 확신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이 상무는 또 “앞서 설명했던 부분들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흐름들을 볼 때, 지금은 시대적인 변혁의 흐름에 있다는 점에서 4차 산업시대에 접어들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IT서비스 산업의 동향 및 각 기업들의 현황을 통해, 이미 우리나라와 해외 기업들은 이미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독일의 경우 2011년 제조업에 IT를 융합한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을 발표하고 2015년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으로 발전시켜 1993년 해외로 생산 공장을 모두 옮겼던 아디다스 공장을 Iot, 공장자동화시스템,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패턴화 등을 통해 5분 만에 개인 맞춤형 신발을 완성하는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했다”며 “이 공장은 독일 정부가 자신들이 강한 제조업 분야를 타게팅한 4차 산업혁명의 모범사례로 알려져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과 일부 연구소들 역시 스마트팩토리, 글로벌 물류시스템, 스마트 교통, 스마트 바이오등 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사례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 회사 또는 기관등의 자체 인프라 내에서 업무 생산성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IT기술이 적용되었던 것을 3차 산업혁명의 토대였다고 말한다면,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AI와 빅데이터를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공장자동화 기술 및 로봇을 활용한 생산방식의 혁신, 신속한 조달 및 재고관리, 졍쟁력 있는 유통체계 구축, 효율적인 마케팅 등이 가능해 질 것이며, 경제 주체들은 공유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더욱 분권화 될 것이며, 거래 방식의 변화를 비롯한 투명성과 공정성이 더욱 강화 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는 승자 독식의 시대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철 전(前) LG CNS 공공사업담당 상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부의 역할'에 대해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우리가 잘하는 기존산업에 적용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산업 간에 융합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하여 완성해가는 방식이 적합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철 전(前) LG CNS 공공사업담당 상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부의 역할'에 대해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우리가 잘하는 기존산업에 적용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산업 간에 융합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하여 완성해가는 방식이 적합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사진=송범선 기자)

 

▲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부의 역할은?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우리가 잘하는 기존산업에 적용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산업 간에 융합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하여 완성해가는 방식이 적합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상무는 이런 견해에 대한 근거로 우리나라의 정보화사업을 한 예로 들었다.

“공공 문서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소유권 및 재산권과 관련된 중요자료에는 종이 문서를 디지털 자료로 전환하면서 위‧변조 여부를 가리기 위해 전자서명이 적용되어있다. 대부분의 전자서명은 해당 물건에 대한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를 비롯하여 자료의 내용에 변경이 일어날 경우 작업자 및 변경 내용을 전자서명이라는 보안수단(물리적 및 소프트웨어적)을 통하여 반드시 기록하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전자서명 검사를 통해 정보의 위변조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거래 당사자의 경우 공인인증서가, 이를 승인하고 감독하는 기관의 경우 담당자의 전자 서명키가 암호화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작성된 자료는 중앙집중식 서버와 장애를 대비한 또 다른 서버에 저장하고 이를 또다시 다른 저장장치를 활용한 제3의 보관 장소에 저장 한다” 면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게 되면 이러한 전자서명 방식의 기술적인 변화뿐 아니라 거래 방식이나 국가자료의 공시 등의 행정적인 절차에 이르기까지 사뭇 지금과는 다른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이는 결국 정부기관 및 기업의 IT 운영 환경 및 방식의 변화를 수반하는 IT분야 뿐 아니라 당사자 간의 거래를 통해 중개인 및 기관의 관여를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는 사회적인 변화 뿐 아니라 국가기관 및 기업의 조직 구조가 획기적으로 바뀔 수 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현재 블록체인을 비롯한 비트코인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격론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의 성숙도는 높아질 것이고 국민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게 되면 사회 전반에 걸쳐 관련 기술의 빠른 적용이 요구되어 질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준비와 병행하여 법‧제도적인 사전 준비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밝혔다.

그의 말을 종합해보면 결국 이런 흐름들은 막을 수 없는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는 “지금 격론이 벌어지고 있는 코인관련 투기에 대해서는 국가별로 정책이 다르지만 블록체인,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기술들은 주로 벤처기업 또는 개인들에 의해 활발하게 개발되고 적용 분야를 넓혀가고 있으며, 과거의 중앙집중식 R&D를 벗어난 분권화와 공유경제가 확대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산업별로 강한 부분들에 대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책과 함께 각종 규제들을 철폐해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관련 사업들을 진행하지 못하는 가장 큰 걸림돌로 관련사업 종사자들이 꼽는 대표적인 것이 산업별로 각종 규제로 인해 사업을 진행 할 수 없다는 것과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으로 대기업 IT기업들을 공공기관 발주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막아 놓은 것은  공유와 분권화의 4차 산업혁명의 기본 전제에 위배되며 IT서비스분야의 경쟁력을 약화 시키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업계의 평가”라고 지적하면서, “규제방향은 처벌규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즉 사전규제는 최대한 풀고, 사후규제는 더 강화시키는 틀에서의 정책이 펼쳐진다면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역설했다.

이 상무는 “이번 정부에서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만들고, 이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건 정말 잘한다고 본다”면서 “지속적인 소통으로 국민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장을 자꾸 만들어가고, 이런 부분들이 정부가 해야 될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 인터뷰를 마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기존의 일자리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이 상무 역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다르게 생각하면 창의적인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는 견해를 재차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아이디어가 곧 경쟁력이라는 점이 부각되는 시대”라며 “일자리가 줄어드는 측면에서는 분명 부정적인 시각이 있으나, 다르게 생각하면 창의적인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들이 왔다고 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존 세대에는 이런 부분들이 안타까운 현실이나, 젊은 세대 입장에서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며 “분명 시대가 변하면서 젊은 세대들은 이러한 틀에 따라 교육이 이뤄질 것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주도해 나가는 토양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결국 근본적인 개혁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기존의 관념들은 전환해야 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 상무는 인터뷰 말미 다시 한 번 강조한 부분이 바로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그는 “민간 기업들은 이미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부로 느끼고 이에 대비하고 있다”면서 “국가는 차기 전자정부를 포함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부의 모습에 대한 큰 그림을 고민하고 대비해야 할 시기”라고 재차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4차 산업혁명은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며, 이를 인정하고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 모두가 고민해야 할 시기”라면서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 한다면, 앞으로 도래할 시대가 우리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