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국채금리. 표=한국은행

[뉴시안=송범선 기자] 국제금융시장이 2월 들어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은 지난달 1월 중 국제 금융시장이 안정적 흐름을 보였던 점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선진국 국채금리는 경제지표 개선에 따라 조기 통화정책 정상화 기대 등으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선진국 중 미국의 경우 장기국채 발행 확대, 고용지표 개선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국채금리가 큰 폭 상승했다. 유럽 및 일본도 미 국채금리 상승, ECB의 완화정책기조 축소 가능성 등으로 상승세를 나타났다.

반면 신흥국 국채금리는 국별로 엇갈리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인도는 재정여건 악화 우려로 상승한 반면, 브라질은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하락했다또 글로벌 주가는 1월중 가파르게 상승하다가 2월 들어 큰 폭 조정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선진국 주가는 양호한 경제지표 등으로 상승세를 보이다가 2월 들어 투자심리 악화로 큰 폭 조정이 이뤄졌다.

미국은 기업실적 호조 기대로 크게 상승하였으나 1월말 이후 FOMC 결과 및 인플레이션 확대에 따른 금리상승 우려 등으로 급락했다. 유로지역 및 일본도 호조세를 보이다 미국 증시 급락 영향 등으로 대폭 하락했다.

반면 신흥국 주가는 성장세 개선 등으로 크게 오른 후 하락 반전했다.

주가변동성 지수(VIX)2월 들어 크게 상승했다. 변동성 지수는 일명 공포지수로 불리며, 이 지수가 클수록 투자자들이 투자에서 두려움에 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외환부문은 대체로 양호한 모습이다.

달러 환율은 최근 글로벌 달러화 약세가 주춤하며 상승했다. 1월중 외평채 CDS 프리미엄 및 외화차입 가산금리가 하락하는 가운데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유입으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