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하는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사진 (사진=뉴시스)
신년사하는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사진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를 재 추적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가동하고, 금융권 채용비리 사례도 지속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제 2금융권 채용실태도 계속 단속ㆍ지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최흥식 원장은 이날 제 2금융권으로 채용비리 점검을 확대하는 것과 관련, “우선 내부 고발을 적극 유도하고, 내부통제 검사 시 채용실태 점검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원장은 “제 2금융권은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아 은행에 비해 민간회사 성격이 크다”면서 “특히 총 980여개에 달하는 회사 수와 검사 인력을 감안할 때 은행권과 같은 일제 점검은 어려운 실정”이라고 내부고발 유도 배경을 설명했다.

금감원은 지난 1일 시중은행인 KB국민은행ㆍKEB하나은행 2곳과 지방은행인 DGB대구은행ㆍBNK부산은행ㆍJB광주은행 3곳의 채용비리 증거를 확보하고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번 금감원의 채용비리 실태 발표에 따르면 국민은행과 대구은행은 각각 3건, 부산은행이 2건을 기록했다. 광주은행은 1건 적발됐으며, 하나은행이 13건으로 가장 많은 채용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두 차례에 걸친 은행권 채용비리 점검에서 총 22건의 사례를 적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금융권에 대한 여론의 질타가 쏟아지자, 금감원은 ‘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제 2금융권을 포함해 전방위적인 점검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신뢰할만한 제보에 대해서는 현장점검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정황 발견 시 수사기관에 이첩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최 원장은 “올해 계획된 내부통제 부문 검사 시 채용실태 점검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면서 “금융회사 규모나 공개채용 인원 수 등을 고려해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 원장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 논란과 관련, “은행이라면 1993년 당시 계좌잔액이 남지만 증권사는 대형증권사 간 합병으로 이 회장의 차명계좌 관련 기록이 남아있을 가능성은 낮다”면서 “이 회장의 차명계좌를 최대한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발표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 회장의 나머지 차명계좌를 찾기 위한 T/F를 운영하는 한편 과징금 부과가 결정된 27개 계좌가 개설된 삼성증권ㆍ신한금융투자ㆍ한국투자증권ㆍ미래에셋대우에 대해 2주간에 걸친 특별검사에 착수했다.

이들 4개 대형 증권사는 1,500개에 육박하는 이 회장의 차명계좌가 개설된 곳이다. 법제처는 지난 12일 이 가운데 27개 차명계좌가 과징금 부과대상이라고 유권해석했다. 금융실명제 이후 개설된 이 회장의 차명계좌 1,400여개는 과징금 부과대상에서 제외됐다.

금감원은 “검사를 통해 차명계좌를 철저히 확인함으로써 과징금이 적절히 부과되는데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금융거래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