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양 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계속되는 상황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총재는 20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토마스 조던 스위스중앙은행 총재와 양국 간 통화스와프 계약서에 서명한 뒤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그는 “통상 마찰을 어느 정도 예상했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판단하기 어렵다”며 “우리의 예측을 뛰어넘을 가능성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한국은행이 통상 문제에 대한 금융 대책을 직접 세우는 기관은 아니지만 미국의 보호무역에 대해 걱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부가 원활한 통상외교를 통해 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에 관해서는 "올해 금리를 세 번 올릴 것으로 예상했는데 더 빨리 올리거나 유럽중앙은행 등 다른 곳도 긴축에 들어가면 애로 사항이 있을 것"이라며 "예상보다 빠를 수 있다는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 "미국의 금리 인상에 즉각 반응해 우리 금리도 올리는 식으로 일대일 대응을 하지 말고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해 신중히 대응해야 한다"며 "국제적으로 금리 상승 기조가 계속되고 있고, 우리 경제가 3% 성장이 지속하는 상황이라 금리 인상을 고려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히 판단을 내리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가 역전된다고 무조건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한·미 기준금리 역전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의식하는 발언을 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장기적 접근을 강조했다.

그는 "(증가세를) 낮추려고 과도하게 개입하면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장기적 안목으로, 가계부채 증가가 소득 증가를 넘어서지 않도록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물가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정부의 안정자금 3조원이 원활히 집행된다면 경제에 크게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다"며 "정부가 이번 인상의 영향을 분석하기로 했으니 그 결과를 봐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폐 단위의 변경을 의미하는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그는 "중앙은행이 독자적으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국민의 일상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과 스위스는 이날 서명식에서 3년간 106억달러(약 11조2000억원) 규모의 통화스와프를 맺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