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지역 공동 대책위원회'가 지난달 31일 광주 광산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채권단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 체불을 담보로 구조조정·자구계획안 강요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양 기자] 금호타이어 채권금융기관협의회(이하 채권단)가 요구한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서(MOU)’ 체결 시한 당일이 밝았으나 노사 간 합의는 요원하기만 하다. 극적 타결이 없는 한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체제로 넘어갈 가능성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금호타이어는 25일 경영정상화 MOU 체결 시한 임박에 대한 회사 입장을 발표하며 “노조가 해외 매각 반대를 이유로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합의를 거부함으로써 기한 내 MOU 체결이 어려워졌다”며 “회사는 노동조합의 무책임하고 위험한 결정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경영정상화 방안 합의를 위한 노동조합의 입장 변화를 공식 촉구한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협상을 갑자기 중단하고 사실 확인이 되지도 않은 해외 매각 철회가 전제되지 않으면 합의 불가를 선언한 것은 사실상 경영정상화를 포기하고 법정관리를 선택한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 달 26일 자구 노력과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만기 연장, 이자율 인하 등의 지원을 제공키로 하되, 이날까지 경영정상화 계획에 대한 노사 간 합의를 도출해 MOU를 체결할 것을 조건으로 걸었다.

채권단은 기한 내 MOU 체결에 실패할 시 지원을 소급해서 무효화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금호타이어 노사는 지난 한 달간 관련 사안에 대해 협상을 벌였고 상당한 합의를 이뤘다.

그런데 최근 금호타이어의 해외 매각설이 불거지면서 상황이 나빠졌다. 매수 기업은 중국 기업인 더블스타로, 지난해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주식매매계약까지 체결했으나 가격 문제로 막판에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노조 측은 24일 "해외 매각을 철회하지 않으면 합의할 수 없다"며 회사 측과 협상 중단을 선언했다. 

회사 관계자는 “눈앞에 닥친 법정관리와 구조조정의 위기를 피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며 “만약 26일까지 채권단과 MOU를 체결하지 못하면 노사가 논의했던 경영정상화 방안보다 더욱 가혹한 구조조정안이 노사 모두를 덮칠 것”이라고 노조 측이 합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금호타이어는 이날까지 노사 간 MOU 제출하지 않으면 채권단이 1년간 상환 연장해 준 차입금 1조3000억원을 갚아야 하며, 단기 법정관리 프로그램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 적용 등 경영정상화 후속 절차에 들어간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