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투자증권 신임 사장 선임자 (사진=NH투자증권)
정영채 NH투자증권 신임 사장 선임자 (사진=NH투자증권)

[뉴시안=홍성완 기자] NH투자증권의 신임사장으로 정영채 IB 사업부 대표 겸 부사장이 선임됐다.

NH투자증권은 6일 오전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에서 정영채 NH투자증권 기업금융(IB) 사업부 대표 겸 부사장을 신임사장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정영채 신임대표 후보자는 1964년생으로 대우증권 기획본부장과 IB 담당 임원을 거쳐 2005년 NH투자증권(舊 우리투자증권)으로 자리를 옮긴 후 14년째 IB사업부 대표를 맡아 왔다. 

NH투자증권은 “다소 보수적인 농협금융 내에서 최연소 CEO로 발탁되는 정대표는 내부 조직원들의 신망이 두터워 조직 전반의 동기부여 효과 또한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대표는 NH투자증권의 IB부문을 국내 자본시장의 탑티어(top-tier)로 키워 온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NH투자증권은 기업공개(IPO), 유상증자, 회사채 발행주관 등 기업금융(IB) 전 분야에서 최상위권에 랭크되고 있고, 기업 구조조정과 M&A 자문에서도 독보적인 지위를 보유하며 글로벌 IB에 필적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증권사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정대표는 한국 IB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수차례 선정된 바 있다. 

NH투자증권 임추위는 정대표가 증권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NH투자증권을 한국 자본시장 발전을 리드할 글로벌 IB로 키워낼 인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특히, 증권업의 사업모델이 과거 주식 브로커리지 중심에서 자본 활용형 IB 비즈니스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는 현 상황을 리드해 나갈 최적의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NH투자증권은 “초대형 금융투자회사의 출현 및 혁신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는 현재의 자본시장에서, 기업금융 최고 전문가를 대표이사로 선임한 NH투자증권은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선 유리한 위치에서 커다란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정 대표는 14년째 NH투자증권의 성장을 이끌어온 조직 수장의 일원으로서, 여러 차례 합병으로 인해 남아 있는 여러 기업문화를 효과적으로 통합해 낼 것이라는 내부의 기대 또한 크다”며 “증권업 사업모델의 변화를 지원할 인사혁신과 조직문화개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그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NH투자증권은 22일 열리는 주주총회를 거쳐 사장 임명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