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뉴시스)

[뉴시안=홍성완 기자] 오는 20~21일(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 되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보다는 점도표 유지 여부와 23일부터 발효되는 철강 관세 등의 무역 분쟁 이슈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원‧달러 환율 상승과 외국자본 유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외환위기 재발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아울러 제3의 금융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 시장전문가들, 21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 확실

19일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시장전문가 대부분은 오는 3월 FOMC 회의에서 올해 첫 금리인상이 거의 확실하다고 예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여부보다는 향후 금리인상 경로에 더욱 관심이 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작년 세 차례 금리 인상에 이어 올해 들어 처음으로 정책금리를 인상할 전망”이라며 “관심포인트는 통화위원 변경에 따른 Dot Plots(점도표) 금리인상 경로 변화(12월 점도표는 올해 3회 인상 전망), 취임 첫 FOMC를 통한 제롬 파월 의장의 경제‧인플레이션 평가, 경제전망 조정 여부(12월 전망시 올해 성장률 2.5%, 인플레이션 2.0%), 결정문의 변화 여부 등”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오하이오주 쿠야호가 헤이츠 아르셀로 미탈 스틸 공장 (사진=뉴시스)
미국 오하이오주 쿠야호가 헤이츠 아르셀로 미탈 스틸 공장 (사진=뉴시스)

 

▲ FOMC 결과보다 철강관세 발효에 쏠리는 눈 

이처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이번 FOMC 회의 결과보다는 오는 23일 발효되는 철강관세에 더 관심을 쏟고 있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연구위원은 19일 ‘3월 FOMC 회의, 금리인상보다 점도표 유지 여부에 주목’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3월 FOMC회의와 관련해 긴장감은 다소 완화되는 분위기”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위원은 또 “3월 들어 임금상승률 둔화와 소비자물가 안정세 등이 다시 확인되면서 미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크게 변회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졌다”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전쟁 리스크 역시 미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에 적지 않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특히 3월 FOMC회의에서 발표되는 점도표가 유지될 경우 미 연준의 통화정책리스크는 당분간 크게 악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연구위원은 “FOMC보다 철강 관세 발효에 더욱 촉각이 세워진다”며 “핵심 포인트는 EU와 한국 등이 예외 대상국으로 포함될지 여부”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이나 미국이나 EU 측이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물밑 협상을 벌이고 있어 무역전쟁을 피하기 위한 합의 도출 가능성도 있다”며 “철강 관세 발효 내용에 따른 무역전쟁 리스크의 완화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무역전쟁의 또 다른 뇌관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중국산 IT제품을 중심으로 한 관세 부과 리스크는 경계감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게 박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따라서 이번주 금융시장은 경제지표보다 FOMC와 철강 관세 발효에 따른 이벤트 결과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따른 한국 외환위기 재발 가능성 경고

한편, 이 날 한국경제연구원은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의 영향과 한국의 정책대응방향’ 보고서를 통해 외환위기 재발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과 함께, 제3의 금융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경연은 미국의 올해 내 금리인상, 통화환수 등 통화정책 정상화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유럽중앙은행(ECB)도 양적 완화정책을 중단하고 긴축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또 주요국이 금리를 인상하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돼 온 글로벌 저금리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신흥국에 유입된 외국인 자본도 빠져나가는 추세라 향후 한국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보고서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경우 외환위기가 재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1998년 미국 금리인상 후 1997년 동아시아금융위기가 발생했고, 2004년 미국 금리인상 후에는 2008년 신흥국 유동성 위기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따라서 1997년과 2008년 두 번의 금융위기를 겪은 한국으로서는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파급영향 분석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한경연은 통화정책반응함수, 필립스곡선, IS곡선 등으로 구성된 개방경제 신케인지언 모형을 이용해 미국의 금리인상과 이에 따른 한국의 금리인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미국금리 인상시 자본유출로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지만, 일본의 아베노믹스로 엔화는 더 큰 폭으로 약세를 보이면서 원‧엔 환율은 오히려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우리나라의 수출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 같은 한일 간 환율변동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미‧일간 신뢰와 한‧미간 신뢰의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 미‧중 무역전쟁에 한국 휘말릴 우려 높아져

보고서는 대중적자 해소를 위한 미국의 환율‧통상 압력에 한국이 희생될 우려가 있다는 우려와 함께, 미국 금리 인상과 원화 약세에 따른 환차손 우려로 올해 하반기부터 자본순유출로 반전 가능성도 있어 우리 정부의 발 빠른 대비가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경연은 외환위기 시 외환보유액이 약 1200억달러 정도 부족한 것으로 추정했으나, 실제 위기가 발생한다면 부족액은 더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국내 거주자의 자본유출 해외한국법인의 현지금융 중 단기상환분, 환율급등 시 시장 안정을 위한 한국은행의 외환시장 개입분 역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는 게 한경연의 주장이다.

또한 보고서는 외환위기를 막으려면 한‧미, 한‧일 통화스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 대미관계를 감안할 때 2008년처럼 한미통화스왑이 가능할지 확신하기 힘든 상황이며, 한일통화스왑 재논의도 쉽지 않은 여건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