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0일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 내 핀테크지원센터에서 열린 핀테크 혁신 활성화 관련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관련 업체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양 기자] 금융위가 핀테크(FinTech)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4차산업혁명과 접목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가 발전할 수 있도록 금융 규제를 완화하고 자금 조달을 위해 투자 시장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0일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 내 핀테크지원센터에 방문해 핀테크 기업인, 예비창업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핀테크 혁신은 개별 금융서비스 발전뿐 아니라 금융 산업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핀테크 혁신을 위한 4가지 정책 방향으로 △혁신적 금융서비스 실험·지원 △금융권 서비스 고도화 △핀테크 시장 확대 △핀테크 혁신 리스크 대응을 제시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핀테크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예고하며, 금융위 내 CFO(Chief Fintech Officer)를 지정해 정책 조율과 대외 소통의 창구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정책의 추진 배경에 대해 “금융 분야는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신기술과의 융합이 용이하고 혁신의 속도가 빨라 파괴적 변화도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라면서 “이러한 급속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금융 혁신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전규제 중심의 금융 정책에서 탈피해 혁신적인 움직임을 지원하는 금융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정책을 살펴보면, 먼저 혁신적 금융서비스 실험·지원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금융혁신지원 특별법’ 제정을 추진을 필두로, 금융 테스트베드 시행, 투자·해외진출․R&D 지원, 핀테크 산업 지원체계 강화 등을 진행한다. 

금융권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서는 자본시장 핀테크 활성화 방안으로 로보어드바이저, 비대면 거래 확대, 크라우드펀딩 개선 등과 함께 자금 조달을 활성화하고, 인슈테크 활성화를 위해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등을 출시한다. 

이어 핀테크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를 위해 수수료 부담 등을 줄이고,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금융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또 오픈API 활성화를 추진해 핀테크 기업이 손쉽게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블록체인의 금융권 활용분야를 확대한다. 

끝으로 핀테크 혁신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 기술 보안진단·컨설팅 지원 등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레그테크 시범사업을 통해 새로운 규제 시스템 마련을 위한 실험을 한다.

금융위는 이번 정책의 효과로 “금융 산업엔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일반 국민들은 지금보다 저렴하게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금융권의 공정하게 경쟁하는 환경을 조성해 금융 시장의 효율성도 개선될 것”을 기대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1월 ‘핀테크 활성화’를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의 하나로 선정했다. 각 부처는 핀테크(금융위), 초연결지능화(과기정통부), 에너지신산업, 미래차(산업부), 스마트공장(중기부), 스마트시티(국토부), 스마트팜(농식품부), 드론(국토부) 등의 핵심 과제를 위한 세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