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김의겸 대변인은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남북정상준비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청와대 뉴스룸 캡쳐)
21일 김의겸 대변인은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남북정상준비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청와대 뉴스룸 캡쳐)

[뉴시안=홍성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월말에 열릴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남북고위급회담을 이달 안에 개최하자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하기로 했다. 

아울러 남북 정상회담에서 합의할 내용들을 제도화 하고, 이를 기본사항에 담아 국회 비준을 받도록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21일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통일부를 통해 내일 북쪽에 제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북쪽에 제안될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4월말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3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남북고위급회담 개최’.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비롯한 회담 참석 인원’, ‘고위급 회담 의제와 일정 등 기본사항’ 등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이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또 남북정상회담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며 “자문단은 원로 자문단 20명과 전문가 자문단 25명 안팎으로 짰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자문단에 이름이 오른 사람들의 동의를 받고 있다”며 “구체적인 명단은 확정이 되는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하는 내용을 제도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는 지난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 사항을 다 담아서 국회 비준을 받도록 준비하길 바란다”면서 “그래야 정치상황이 바뀌더라도 합의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말했다. 

또한 “2007년 10.4 선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UN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결의까지 나왔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어땠는가?”라고 반문한 뒤, “남북정상회담의 합의 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의 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정착은 남북 사이의 합의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북미 관계가 정상화되어야 한다”면서 “더 나아가 북미 사이의 경제협력으로까지 진전돼야 한다. 준비위원회는 그런 목표와 전망을 가지고 회담 준비에 임해주기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내외신 언론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세계의 눈과 귀가 집중되는 만큼 내외신 언론인들이 원활하게 보도를 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며 “기자실에는 통역과 번역 요원을 충분히 배치하고, 남북문제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해외언론인들의 자문과 인터뷰에 응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판문점 자유의집에는 소규모 기자실이 운영되고, 대규모의 프레스센터는 일산 킨텍스에 마련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