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뒤 연설하고 있다.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면서 3개월만에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사진=뉴시스)
21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뒤 연설하고 있다.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면서 3개월만에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홍성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고, 올해 기준금리 인상속도는 기존대로 3차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내년과 내후년의 점도표는 기존 2.5회와 1.5회에서 3회와 2회 인상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로써 우리나라와 미국의 기준금리는 10년 7개월만에 역전됐다. 그러나 시장전문가들은 이번 미국의 금리인상은 예상돼 있었던 만큼 충격은 크지 않으며, 자본유출 우려도 그리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미 연준은 이틀 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현재의 연 1.25~1.50%에서 1.50~1.75%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3개월만에 다시 0.25%p 인상됐다.

이번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시장에서 예측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따라서 금융시장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여부보다 향후 통화 긴축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시사할 것인지에 좀 더 초점이 맞춰졌다.

시장의 관심을 끌었던 금리인상 속도에 대해 연준은 연내 3차례 인상 계획을 기존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연준이 강력한 긴축 시그널을 보인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SK증권의 안영진 연구위원은 “오히려 긴축 속도를 더 높일 수 있었던 상황에서 한 템포 늦춘 정책 결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SK증권의 김동원 연구위원도 “일단 시장 반응은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안도감이 더욱 눈에 띄었다”며 “이번 연준의 내용은 이미 시장금리에 상당히 선반영됐고, 올해 4회 인상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가 금리 반락의 재료였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메리츠종금증권의 이승훈 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파월 의장은 이번회의에서 결정된 유일한 사항은 ‘금리를 0.25%p 올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면서 “이는 향후 통화정책이 중도(middle ground)를 유지하도록 하겠다는 입장 표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시장은 이번 FOMC가 비교적 인내심을 유지했다는 관점에서 dovish(비둘기파)했다는 평가”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내년 기준금리 점도표는 기존 2019년 2.5회, 2010년 1.5회에서 각각 3회와 2회로 상향 조정되면서 시장전문가들은 이번 FOMC 결과가 기존 우려보다는 완화적이나, 긴장감은 유지됐다고 평가했다.

이는 연준이 이번 FOMC 회의에서 경기 개선, 물가 상승이 지속된다면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음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또한 점도표 상으로 지난해 12월 16명의 위원 중 4명이 올해 최소 4번의 금리인상을 예상했으나, 올해 3월에는 15명의 위원 중 7명이 최소 4번의 금리인상을 예상하면서 이런 의견에 더 큰 힘이 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연준은 경제전망에서 미국 경제의 골디락스(이상적인 경제 상황)를 예상했다.

연준은 트럼프 정부의 감세안을 기반으로 올해와 내년 GDP 성장률과 실업률 전망이 모두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물가의 경우 상향 조정됐다. 실물경기가 개선되는 속도에 비해 물가 전망은 안정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게 연준의 판단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FOMC의 경제전망은 무역전쟁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향후 기존 전망이 변경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경기 침체 가능성이 크지 않으며 무역전쟁 우려가 당장 경기전망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이번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10년 7개월만에 우리나라와 미국 금리가 역전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외국인 자금이 유출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미국의 금리인상 전망은 종전대로 부합하고, 내년은 좀 더 상향 조정돼 다소 매파적으로 해석될 수 있으나 시장의 예상에 부합했기 때문에 미국 금융시장에서 가격변수 등 큰 변동은 없었다”며 “국내 금융시장에도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총재는 “미국의 경제 상황이 진전하면서 연준의 통화정책에 대한 경계감이 다시 부각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다시 커질 수 있다”며 “따라서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면밀히 하면서 불안한 상황이 온다면 적절한 정책수단을 통해 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본유출 우려에 대해서는 “지난달 미국의 주가가 떨어진 여파로 국내 주가도 하락하고, 주식 자금 위주로 외국인 자본이 나갔다”며 “그 이후 다시 안정을 되찾고 이달만 해도 다시 유입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 내외 금리차에 따른 자금유출로 보는 것은 이르다”고 분석했다.

기획재정부 고형권 제1차관도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면서 “시장이 이미 예상했고 연준이 향후 금리인상 속도에 대해 비교적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면서 “일각에서 이번 금리 인상으로 한미 정책금리가 10년 만에 역전되며 외국인 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지만,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다만, 고 차관은 “FOMC 결과를 볼 때 향후 급격한 금리 인상에 대한 시장 우려는 완화됐으나,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시장 전문가들도 이와 비슷한 의견들을 내놨다. 

하이투자증권의 진용재 연구위원은 “이론적으로 생각해보면 한미간 정책금리 역전은 자본유출 우려를 확산시키는 요소”라면서도, “그러나 이번 한미 정책금리 역전으로 인한 자본유출(특히, 주식시장)은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분석했다.

이어 “외인 자본 유출은 금리차 외에도 위험자산 선호, 국내외 경기, 환율변동에 대한 기대 등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진 연구위원은 한미 기준금리 역전이 있었던 과거 두 차례(1999.7월~2001.3월, 2005.8월~2007.9월)의 예를 들며, “당시 한국의 기준금리인상보다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속도가 빨랐기에 자본유출이 발생한 일”이라며 “하지만 이 때 모두 주식시장에서 외인자금이 유출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신흥국 불안, 위험자산 선호심리 악화가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즉, 최근 신흥국 경기에 대한 불안이나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크게 악화됐다고 판단할 수 없음을 감안할 때, 외인의 자본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판단이다.

또한 이번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시장에서는 이미 예상하고 있던 상황이라는 점도 외인의 자본유출 가능성을 줄여주는 요소로 꼽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