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안재중 대표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해 논하다
[인터뷰] 안재중 대표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해 논하다
  • 송범선 기자
  • 승인 2018.04.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2013년부터 연평균 40% 이상씩 급성장
- 사물인터넷 기능…모바일과 연결해 블루투스 스피커, 지향성 스피커, 주문 콜 시스템, 카메라 인식 등 다양한 기타 기기들과 호환이 가능
- 본사에서 다수의 매장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장치들을 제어·관리 가능
뉴시안은 4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찬율 회사 사무실에서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IOT)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주) 찬율 ‘안재중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송범선 기자)

[뉴시안=송범선 기자] 뉴시안은 4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찬율 회사 사무실에서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IOT)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주) 찬율 ‘안재중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찬율은 통합 디지털 사이니지 및 SI, 전자 메뉴판 솔루션 등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회사다.

 

다음은 찬율, 안재중 대표와 일문일답이다.

 

Q. 디지털 사이니지가 4차 산업혁명의 사물인터넷(IOT)에 적합한 시스템인 것으로 듣고 찾아왔습니다. 찬율에서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요?

A. 디지털 사이니지란, 정보 전달, 광고,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디스플레이와 솔루션 통칭 상업 & 공공영역 NEW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Q.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더 쉽게 말씀 드리죠.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공항이나 백화점에 가보면 정보나 광고를 내보내는 디스플레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이 아닌 IP망을 통해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 특정한 광고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바로 디지털 사이니지입니다.

찬율의 디지털 사이니지. (사진=송범선 기자)

Q.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얼마나 성장하고 있나요?

A.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2013년부터 연평균 40% 이상씩 급성장을 시작했죠. 지금 어떻게 보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Q. 연평균 40%라니 성장세가 놀랍네요. 디지털 사이니즈 시장이 왜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건가요?

A. IP망등 네트워크 클라우드 고도화와 디스를레이의 가격 하락, 그리고 IP 및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이 3박자가 맞아 떨어지는 것이 주요한 원인입니다. 이렇다보니 현재 대기업 중심으로 도입을 많이 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이에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도 디지털메뉴 보드 등 사이니지 POP및 외벽에 설치한 DID 등 다양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뉴시안은 4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찬율 회사 사무실에서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IOT)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주) 찬율 ‘안재중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송범선 기자)

Q. 찬율의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에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는데, BOIM E 사물인터넷이란 어떤 것인가요?

A. 찬율은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브랜드 네임 ‘BOIM E’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네트워크 환경 내에서 솔루션으로 하드웨어를 제어하여 광고, 정보전달 등을 손쉽게 활용 하는 마케팅 툴입니다.

BOIM E의 원천 기술은 안드로이드 기반 무선 전자 메뉴판 솔루션 개발부터 시작 되어서 계속 개발되고 지금 시장에서 큰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이 시스템이 핸드폰과 연결이 가능합니까?

A. 네. 물론입니다. 보이미는 안드로이드 무선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된 회사이기 때문에 어떤 안드로이드 하드웨어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또 자체 개발한 셋탑 솔루션을 통해 일반적인 TV 등 저렴한 하드웨어에도 저희 솔루션을 사용 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모바일 앱으로 다양한 기기들과 호환이 가능한가요?

A. BOIM E 솔루션을 통하면 블루투스 스피커, 지향성 스피커, 주문 콜 시스템, 카메라 인식 등 다양한 기타 기기들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업태, 원하는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하게 디지털 사이니지를 연동 할 수 있으며 스마트한 개인 주거환경에 스마트한 편의기술 (Iot for Everyday)로 삶을 채우는 스마트한 예술의 아름다움을 개인 가정에서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보여드리죠.

 

(안재중 대표가 핸드폰을 TV와 연동시켜 전자광고 TV 화면을 변경시키는 장면을 시연한다)

안재중 대표가 핸드폰을 TV와 연동시켜 사진 속의 전자광고 TV 화면을 변경시키는 장면. (사진=송범선 기자)

Q. 대표님이 직접 보여주셔서 BOIM E 디지털 사이니지 기능 중 웹 사이트와 모바일앱 로그인을 통해 재생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을 봤습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A. 감사합니다.

 

Q. BOIM E 가 다수의 매장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장치들을 본사에서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POS시스템과 연동이란 무엇인가요?

A. BOIM E 웹은 다수 매장의 디바이스를 관리하는데 용이 하며 손쉬운 에디터 기능과 장비 관리 등을 통해 담당자가 중앙통제 방식으로 손쉽게 관리가 가능 합니다.

모바일은 소수의 장비를 바로 바로 휴대폰으로 관리를 하고 컨텐츠 관리 등이 가능한 서비스로 설치부터 구현까지 5분이 채 걸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이미 솔루션은 중앙통제 방식으로 지역이 어디든 (해외도 상관없이), 몇 개의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든 사용자가 원하는 웹과 모바일 방식을 같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 서버 운영 방식이 아닌 아마존 클라우드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다수의 디바이스 관리의 용의성 또한 해외 어디에도 손쉽게 DB 구축을 통해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하며, 트래픽 및 보안 등의 문제도 잡았습니다.

뉴시안은 4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찬율 회사 사무실에서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IOT)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주) 찬율 ‘안재중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송범선 기자)

Q. 최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무인 결제 시스템 도입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무인결제 시스템이 업주들에게는 정말 좋겠네요.

A. 맞습니다. 무인 결제 시스템을 도입 하게 되면, 종업원 고용 수를 줄일 수 있으며, 고객들에게 하여금 다양한 편리함과 재미, 그리고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Q. 경영자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이겠네요. 무인결제 시스템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네. 예를 들어 테이블에 무인 결제 시스템(키오스크)인 “전자메뉴판(찬율의 키오스크)”을 설치하여 고객들이 손쉽게 주문 또는 결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전자 메뉴판은 다국어 기능, 선물하기, 게임, 마일리지 혜택 등 다양한 기능을 함께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업장에서 보다 많은 마케팅 툴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무인 결제 시스템도 5년 전 개발한 전자메뉴판을 통해 다양한 영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찬율의 디지털 사이니지. 상품을 전자판으로 광고한다. (사진=송범선 기자)

Q. 찬율의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신 건가요?

A. 찬율이 본격적으로 사이니지 사업을 진행 하게 된 것은 하드웨어 제조사인 (주) 우리 뉴옵틱스와의 인연으로부터 시작 됩니다. (주) 우리 뉴옵틱스는 우리 조명 그룹 개열사로 LG 전자 등에 TV 및 DID 생산으로 유명한 하드웨어 사입니다.

우리 뉴옵틱스가 가지고 있는 26.5"와 16.4" 같은 하드웨어는 전 세계에서 볼 수 없는 특수한 사이즈며, 다른 사이즈(인치)들도 타 사 대비 밝고 얇고 선명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뉴옵틱스에 솔루션 프로바이더 파트너 사이므로 그들의 하드웨어를 저희 솔루션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찬율은 대원 포스라는 자회사를 약 20년 정도 운영하고 있고 컨텐츠 회사도 가지고 있어 전국 설치 유지보수, 컨텐츠 제작까지 원스톱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제공이 가능합니다.

 

Q. 다양한 협력사도 보유하고 계시겠어요.

A. 네. 다양한 대기업 및 대형 프랜차이스 사들과 연동 등 다양한 사이트에 판매와 문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가 연동한 POS는 o.kpos, 한국 전자 금용, 솔비포스, SPC 네트웍스 이렇게 4개 사 이며, 이 밖에 타 사 연동은 별도의 시간과 비용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찬율의 사업 분야 - 스마트 전자메뉴판,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디지털 사이니지 컨텐츠 제작 (사진=찬율 제공)

Q. 찬율의 BOIM E만의 다른 회사와의 차별된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저희 찬율은 타사 대비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관련 업력은 그리 오래 되지 않지만, 다양한 대기업 및 대형 프랜차이즈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찬율의 타사 대비 강점은 쉽고, 빠르고,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 될 수 있는 솔루션 입니다.

기존 DID솔루션 회사는 단방향성 정보 표풀, 원격 관리의 어려움이 많았으나 저희 보이미 솔루션은 IP망 및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웹과 모바일을 업체가 원하는 환경에 따라 자유롭고 손쉽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연령과 상관없이 저희 메뉴얼을 통해 편하게 솔루션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이미 솔루션은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가지고 있어 어느 지역 매장에 어떤 장비라도 중앙통제 방식으로 관리가 가능 합니다.

이에 업체에서 광고주 모집도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이미 솔루션 내 컨텐츠 제작 기능 까지 탑재가 되어 있어, 업종별 다양한 템플릿을 통해 보다 높은 퀄리티의 컨텐츠를 어디서도 받을 수 없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 분들에게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 찬율은 좀 더 다양한 HW 공급과 손쉽고 빠르고 다양한 보이미 S/W 출시 및 미니무인키오스크 솔루션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저희 뉴시안 구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은 있으신가요?

A. 네. 저희 찬율은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업종에 적합한 사물인터넷(IOT) 기술 접목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통합 솔루션 회사가 되도록 지금도 많은 기획과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발전해가는 저희 찬율을 지켜봐 주시고 고객 분 들에게 더 신선하고 놀라운 기술을 소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통합디지털 사이니즈 솔루션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 하겠습니다.

 

Q. 찬율에서 진행하는 통합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에 대해 잘 배웠습니다. 안재중 대표님. 인터뷰, 감사합니다.

A.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