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글로벌 통신네트워크 솔루션 회사인 노키아와 5G 네트워크의 성능은 향상시키면서 사이즈, 비용, 전력소비를 대폭 줄일 수 있는 ‘리프샤크’ 칩셋을 활용한 한국형 5G 기지국 장비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사진=LG유플러스)

[뉴시안=김도양 기자] LG유플러스는 노키아와 '리프샤크' 칩셋을 활용한 고성능·고효율의 5G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고 4일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리프샤크 칩셋을 5G 기지국에 적용하면 같은 장비 크기에 데이터 처리 성능은 최대 10배 이상 향상된다"며 "안테나 크기와 무게를 절반 수준으로 줄어 장비 설치가 편리하고 전력 소모도 64%가량 낮춰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기술을 AI를 접목하면 네트워크에서 모바일 기기를 직접 찾을 수 있고, 셀 커버리지 범위 확장과 데이터 처리 용량의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해 LG유플러스와 노키아는 3GPP 표준 규격 기반의 5G 장비를 개발하기로 합의했으며, 내년 5G 상용화 일정에 맞춰 리프샤크를 활용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이상헌 네트워크 개발담당은 "리프샤크 칩셋이 적용된 기지국 기술을 상용망에 적용하면 동급 최강의 서비스 제공과 민첩성, 운영 효율성을 실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여 최적화된 네트워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