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일정으로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한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18일 미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소유 리조트 마라라고 클럽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뉴시스)
이틀 일정으로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한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18일 미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소유 리조트 마라라고 클럽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 둔 26일 국회에서 "납치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북한은 미래를 만들 수 없다"고 질타했다고 NHK방송 등 주요 외신이 이날 전했다. 방미 중인 아베 총리의 최측근도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평가절하하며 일본 정부는 북일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떠나 양국 간 납치문제와 같은 외교 현안이 해결되기 이전에는 기존 북한제재 입장에서 선회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남북정상회담 의제에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를 다뤄줄 것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 또한 지난 17일부터 이틀 간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남ㆍ북ㆍ미 연쇄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납치문제 해결이 논의돼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 출석한 자리에서 "북한의 국제사회의 문제는 핵ㆍ미사일 문제뿐 아니라 (일본인)납치 문제도 있다"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미래를 만들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베 총리는 의회에서 "남ㆍ북ㆍ미 정상회담에서 납치 문제가 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사령탑이 돼 전력으로 임할 것"이라면서 동북아 안보 관련 정상회담에서 인권문제의 중요성을 상기시켰다.

그는 "만일 북일정상회담을 한다면 납치 문제에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면서 "북일정상회담을 실시하는 이상 납치 문제에서 성과가 전망돼야 한다"고 전제를 달았다.

또한 아베 총리는 내달 초 도쿄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ㆍ중ㆍ일 3개국 정상회의에 대해 "남북정상회담 직후이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중요한 타이밍"이라면서 "북한의 핵무기를 포함한 대량파괴무기 및 탄도미사일의 폐기,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을 위한 연대를 재차 확인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일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보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방침을 공유하고 싶다는 소견도 피력했다.

아베 총리는 이 자리에서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표명한 것에 대해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환영하고 싶지만, 핵ㆍ미사일의 폐기는 일본을 사정권에 둔 중거리 및 단거리 탄도미사일도 포함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요미우리신문은 방미 중인 아베 총리의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 외교특별보좌관 겸 자민당 총재가 워싱턴의 정책연구기관에서 강연한 발언을 인용, "(남북정상회담은)'아주 화려한 정치쇼'"라고 규정했다고 이날 전했다.

가와이 보좌관은 남ㆍ북ㆍ미 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열리지만 북일정상회담 성사와 관련, 조급할 필요는 없다는 의중을 아베 총리가 최근 총리 관저에서 자신에게 밝혔다고 전하기도 했다.

가와이 보좌관은 "아베 총리가 '북한에 대한 압력을 유지하고, 북한이 일본에 대화를 요구하는 상황을 만들겠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우리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이 내일 열리고,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5월 말 혹은 6월 초 제 3국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북일정상회담이 성사되더라도 북러정상회담 후순위로 밀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가와이 보좌관은 동북아에서 한반도 내 (핵무력 관련) 긴장이 완화되더라도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북한의 비핵화를 미국 대통령 선거와 도쿄 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까지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남북정상회담의 의제로 비핵화와 평화체제 안착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 제재를 완화하기 이전 일본인 납치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북측은 이미 송환되거나 사망해 공식적인 납북자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일본 정부는 현재 파악된 17명 외에도 납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특정실종자가 883명에 달한다고 반박했다.

북일정상회담 성사가 여전히 불투명 한 가운데 전격적으로 아베 총리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만난다고 해도 납치문제는 양국 간 미완의 외교적 분쟁 소지가 될 개연성이 높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