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부부가 4월 18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저녁 만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부부가 4월 18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저녁 만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남북 양 정상의 비핵화 합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비핵화 문구를 합의문으로 도출하는 데 있어 한국 정부가 균형추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기대감과 함께 긴장감 역시 고조된 상태다.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는 지난 17일(현지시간)부터 이틀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에 핵무기와 미사일뿐 아니라 생물ㆍ화학무기 폐기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고 24일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귀국한 아베 총리는 25일 도쿄에서 열린 자민당 모임에 참석, "(북한에는)핵뿐만 아니라 사린가스 등 생물ㆍ화학 무기도 있다"면서 "생화학무기도 폐기 요구를 해야 한다는 일본의 방침에 트럼프 대통령이 의견을 같이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우리 정부에 일본인 납치문제를 거론하며 외교적 압박 수위를 높였다.

아베 총리는 2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도 미일 정상회담 성과를 전달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제기하고 납치자가 귀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문 대통령도 남북 정상회담에서 납치문제를 제기해 달라고 요청하기까지 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뿐만 아니라 납치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초미의 외교 현안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는 미국과 같이 북한의 불가역적이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CVID)를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남북정상회담이 비핵와와 평화체제 합의 도출임을 강조하고 있고 이를 위해 남ㆍ북ㆍ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미국과 긴밀히 공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아베 총리의 대북 전략은 일본 내에서도 비판에 직면했다. 시이 가즈오 일본 공산당 위원장은 "아베 총리는 대화 부정과 최대한의 제재 이 두가지만 말할 뿐 그 다음은 어떻게 하겠다는 외교 방침이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비핵화 논의에 아베의 기여가 없다면 '재팬 패싱'이 아니라 '아베 패싱'이란 비아냥을 듣게 될지도 모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