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가 남북경협의 핵심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송범선 기자]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남북한의 상호 협력으로 에너지 분야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정책을 추진하는 것과 맞물려 원자력 에너지 축소 정책도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실질적이고 단기간의 효과 등을 고려할 때 태양광이나 풍력, 메탄가스 등 '신재생에너지' 협력을 우선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은 석탄과 석유에 의존하던 발전을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과정 중에 있다.

지난 2013년 이른바 '재생 에네르기법'을 제정했다. 오는 2044년까지 태양광, 풍력, 바이오가스 등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5GW의 발전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에너지 정책과 맞닿아 있는 만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에너지 업계의 판단이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판문점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문서화했는데 원전을 통한 에너지 지원은 국민적 거부감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낡은 송·배전 시스템을 고려할 때 대형 발전소 건립보다 개성공단과 같은 산업단지나 도시를 중심으로 소형 발전소를 분산화는 방안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얘기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성을 북한에 적용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신재생에너지 외의 에너지 분야도 남북 경협 계획 속에 포함되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 총력 노선'을 선포한 북한이 철도·도로, 전력,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남한의 실질적인 에너지 지원과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성적인 전력난에 시달리는 북한이 스스로의 힘으로 지금과 같은 에너지 부족을 극복하기는 쉽지않다.   

 앞으로 남북 경협의 최대 과제는 '에너지 협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실질적인 남북 교류 효과를 단기간에 거둘 수 있다. 

북한 입장에서는 전력난에 시달리는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에너지 분야 부품과 기술, 운영 능력 등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다.

다만,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해제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남았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남북의 에너지 협력이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체제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지속성을 담보한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경술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남북의 에너지 협력이 지속성을 갖춰야 한다"며 "'공적개발원조(ODA)' 등 인도적 차원의 에너지 지원과 협력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전력 산업 특성상 '투자'와 '회수'라는 선순환 체계를 갖춰야 지속성이 유지된다"며 "북한의 전력 사정 등을 분석한 뒤 최소한의 수익을 회수할 수 있는 사전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