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은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 오른쪽은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사진=뉴시스)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 수사관행의 시정을 요구하며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왼쪽)와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45ㆍ사법연수원 33기)가 검찰 고위관료의 성추행 및 인사보복 조치에 대한 내부 고발에 이어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39ㆍ사법연수원 41기)도 강원랜드 사태와 관련, 검찰 수뇌부 및 최고 윗선까지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해 파문이 또 다시 확산될 조짐이다. 

서지현 검사의 경우 안태근 전 검사장 등 검찰 수뇌부의 성추문을 폭로해 국내 #미투운동의 시발점이 됐지만, 검찰 내부의 직권남용 등에 대한 의혹 제기는 후배 여검사인 안미현 검사로 이어지고 있다.

검찰 최고 수장인 문무일 현 검찰총장을 향한 비판의 포문을 연 것은 안미현 검사다.

안 검사는 지난 2월 초 한 방송에 출연,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가 한창이던 지난해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는 갑작스러운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안 검사는 15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교육문화회관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문 총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를 확대하던 이영주 춘천지검장을 호되게 질책하는 등 관련 조사를 저지한 정황이 있다고 비판했다.

안 검사는 이 지검장이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보좌관 박 모씨가 구속되면서, 보강 수사 차원에서 권선동(자유한국당)ㆍ염동열 의원을 소환조사하려 했지만 문 총장의 지적으로 철회했다면서 문 총장의 강요 및 직권남용 혐의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그 배경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권성동 의원, 같은 당 출신 염동열 의원, 검찰 수뇌부, 모 지검장 등이 외압에 개입했다고 안 검사는 주장했다.

안 검사는 "문 총장이 이영주 춘천지검장을 심하게 질책한 것은 당시 춘천지검에 근무한 직원들 대부분이 아는 내용"이라면서 "검찰 최고위직ㆍ현직 국회의원을 불문하고 외압에서 자유로운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지길 촉구한다"고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이에 대해 문 총장 측은 지적이 질책이라고 하면 질책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정당한 지휘였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문 총장이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적이 없으며 증거를 더 확보하는 등 수사를 보강하라는 취지의 지시였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안 검사의 언론 인터뷰 직후인 지난 2월 7일 서울북부지검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을 설치하고 두 의원의 사무실, 대검찰청 반부패부, 법무부 검찰국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실체 규명에 나섰다.

성추행 사태와 관련해 서지현 검사 측도 관련 수사가 미진한 점을 들어 최근 검찰 수뇌부를 압박하기도 했다.

서 검사 측 변호인은 지난달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 성추행 조사단의 중간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수사 의지와 능력, 공정성이 결여된 부실수사"라는 입장을 전했다.

서 검사 측은 "성폭력 전담 여검사 위주로 꾸려진 수사단도 아닌 '조사단'을 조직한 것은 직권남용은 제대로 수사하지 않겠다는 사전 가이드라인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사단이 여러 위원회에 책임을 떠넘기다가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특별한 보완수사 없이 안 검사장을 불구속 기소했다는 것이다. 결국 "그 책임을 법원에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것이 서 검사측의 판단이다.

조사단은 지난 1월 29일 서 검사가 내부통신망(이프로스)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지난 2010년 성추행과 이후 부당 사무감사 및 인사보복 의혹을 주장해 사회적으로 파문이 확산되자 같은 달 31일 공식 출범했다.

조사단은 안태근 전 검사장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고, 성추행 혐의에 대해서는 범죄 사실은 인정되지만 공소시효가 지나 입건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또 서 검사의 2차 피해와 관련해 인사 기록을 유출한 전직 담당 검사 2명에 대해 대검찰청에 징계를 건의하며 성추행 관련 파문과 관련 3개월 만에 조사를 일단락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