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를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된 다양한 전기차들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1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를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된 다양한 전기차들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이민정 기자] 최근 전기차 시장이 해마다 두 배 이상 급증하는 가운데 올해 처음으로 전기차 수요가 구매보조금 예산을 초과하는 실적을 거뒀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크게 확산되리라는 전망이다.  

정부는 17일 서울 마곡 R&D단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열었다.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에 대한 성과를 점검하고 논의하는 이 보고대회에서 미래차 산업 육성성과를 발표했다.  

전기차 3만대 초과, 5G 기반의 자율협력주행도 성공적

이 대회에서 산업부는 2015년 2907대에 그쳤던 전기차 내수 시장이 올해 3만대에 육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버스, 초소형 전기차, 충전기 등 중소기업의 전기차 시장 진출 사례가 늘고, LG전자 등 전자업계도 미래차 부품기술에 집중 투자해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자율차도 현대자동차가 레벨4 자율주행 시연·시승에 성공하고, SKT 등 통신업계도 5G를 기반으로 한 자율협력주행 시연에 성공하는 등 자율차 상용화 시대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정부는 전기·수소차 확산을 위해 기술개발에 힘쓰는 한편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예산·세제 인센티브도 제공하고 있다. 

주행거리를 늘리고 충전시간은 단축하는 기술을 집중 개발하는 한편, 기술혁신을 촉진하도록 구매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도록 개편했다. 세제감면 한도도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확대했다. 

세제감면 300만원으로 확대...공공기관 의무비율 70%로 상향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도 50%에서 70%로 높인다. 전기 화물차도 신규로 증차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전기화물차 증차를 허용함에 따라 민간 물류업체는 배송용 차량 3500대를 전기트럭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 본격 상용화 시대를 열기 위해 카메라·레이다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는 기술 개발에 지원하고 석박사급 전문 인력도 양성 중이다.

전기차 시범도시 선정, 대중교통 100% 전기차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화성 K-City에 5G 통신시설을 갖춘 고속도로 환경을 갖추어 지난해 12월 개방한 바 있다. 정밀도로 지도도 총 1,351km를 구축해 360여개 업체·대학 등에 무료로 제공했다. 

정부는 향후에도 미래차 혁신성장 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전기·수소차 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급속 충전기도 매년 1500기씩 2022년까지 1만기 수준으로 늘려갈 예정이다.  

또한 전기차 시범도시를 선정해 도시 내 버스?와 트럭 등을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