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은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 것을 소명으로 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 것을 소명으로 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뉴시안=정윤기 기자] 아모레퍼시픽은 ‘인류 공헌에 대한 염원’을 담은 경영이념을 표방한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점이 아모레퍼시픽의 ‘책임경영 실천’의 밑바탕이다.

여성의 삶이 아름다울 때 이 세상 또한 아름다워질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A More Beautiful World’라는 비전 아래 녹아들어 있다.

이를 위해 ‘여성’, ‘자연생태’, ‘문화’ 등 3대 핵심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여성의 삶을 풍성하게 하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공익재단을 설립하여 운영 및 후원(기본재산 출연, 목적사업 일정금액 기부 등), ▲기업 차원에서 주도하는 다양한 공헌 활동, ▲아모레퍼시픽의 주요 브랜드에서 전개하는 공익 마케팅 등이 그것이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핑크리본캠페인, 희망가게, 뷰티풀 라이프 등이 주목받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공익 활동 영역이다.

또한, 그린사이클 캠페인, 라네즈 리필미 캠페인, 이니스프리 숲 캠페인 등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문화를 육성하고 대중과 공유’하기 위한 활동도 활발하다.  설화문화전, 미쟝센 단편영화제, 아모레퍼시픽재단의 ‘아시아의 미’ 연구사업, ‘여성과 문화’ 학술연구지원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사회공헌의 약속(commitment), 2020년까지 20만 명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한다는 그랜드 비전을 갖고 있다.

‘A MORE Beautiful World’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의지와 약속(commitment), ’20 by 20’를 2017년 발표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아시안 뷰티(Asian Beauty)로 세상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원대한 기업(Great Company)’을 지향한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20만 명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전 세계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여성의 건강과 웰빙 지원을 위해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핑크리본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여성의 경제적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희망가게’, ‘뷰티풀 라이프’,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간다’ 등의 사업을 펼친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최소 70억원, 5만 명을 지원하게 된다.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은 다음과 같다.
 
핑크리본캠페인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0년 설립기금 전액을 출자하여 국내 최초 유방건강 비영리 공익재단인 한국유방건강재단을 설립했다. 유방건강 의식향상을 위한 핑크리본캠페인의 일환이다.

또한 여성의 동반자인 남성과 가족 모두에게 여성 건강의 소중함을 알리고 관심을 유도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유방자가검진을 독려하며 유방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핑크리본캠페인은2001년부터 지난 17년간 약 60만여 명이 핑크런, 핑크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여성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캠페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makeup your Life)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AMOREPACIFIC makeup your Life)’ 캠페인은 2008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1주년을 맞았다.

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 탈모 등 급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심적 고통을 겪는 여성 암 환자들에게 뷰티 노하우를 전수하는 캠페인이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투병 중 겪는 심적 고통과 우울증을 극복하고, 일상에 원활히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 캠페인에는 2017년까지 국내에서만 총 12,342명의 여성 암 환자와 4,802명의 아모레 카운셀러 자원봉사자가 참여했다.

또한 2011년에는 중국, 2015년에는 베트남, 2017년에는 싱가포르·홍콩·대만으로 지역을 확대해 2017년까지 10년간 총 6개 국가 및 지역에서 14,040명의 여성 암 환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오고 있다.

‘2018 모리파오’는 지난 4월 15일 상하이 동방스포츠센터에서 총 4,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2018 모리파오’는 지난 4월 15일 상하이 동방스포츠센터에서 총 4,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중국 모리파오(茉莉跑, MORI Run) 캠페인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16년 중국 상하이 동방스포츠센터에서 처음으로 여성 건강의 의식을 높이기 위한 여성 건강 마라톤 ‘모리파오 (茉莉跑, MORI Run)’를 개최했다.

2016년 4월 개최된 제 1회 여성 건강 마라톤 ‘모리파오’는 핑크리본캠페인의 국내 최대 행사인 ‘핑크런’을 글로벌화 한 것으로 해외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

첫 행사임에도 3천 2백명의 많은 시민이 여성 건강에 뜻을 함께 모았다.

마라톤 이후 실내에서 진행된 행사를 통해 중국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암으로 꼽히는 유방암, 자궁경부암 예방의 중요성을 깨우치는 자리가 펼쳐졌다.

아모레퍼시픽은 모리파오 참가비 전액과 사전에 한달 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와 진행된 자선바자회에서 모은 수익금 등으로 중국 지역 여성에게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의 예방 및 수술 후 회복을 지원했다.

2017년 10월, 상하이 동방스포츠센터에서 중국부녀발전기금회(中国妇女发展基金会)와 공동으로 개최한 두 번째 모리파오에는 3천 6백여 명이 참석했다.

2017년에는 기존 10km, 5km 코스 외에도, 온 가족이 함께 뛸 수있 는 2km 코스를 신설하여 더 많은 참가자와 함께 유방건강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2018 모리파오’는 지난 4월 15일 상하이 동방스포츠센터에서 총 4,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남성 참여자가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희망가게
아모레퍼시픽이 후원하고 아름다운재단이 운영하는 ‘희망가게’는 한부모 여성의 자립을 위한 창업 대출을 지원한다.

창업주와 그 가족들이 자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 ‘마이크로 크레디트(Micro Credit)’ 사업이다.

창업을 통해 창업주 개인의 경제적 자립뿐 아니라, 금융 접근성 개선(희망가게 대출 조건에 따른 이자 절감분)과 가처분소득 증가(창업 후 소득 증가분 및 사회적 순손익)의 사회적 성과 측면에서도 기여하고 있다.

음식점, 미장원, 개인택시, 매점, 세차장, 천연비누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 창업을 지원한다.

모자가정이 생활안정을 이루도록 힘쓰는 희망가게는 2004년 1호점 개점 이후 100호점(2011년), 200호점(2013년)을 거쳐 2017년까지 전국에 총 334개 매장이 개설됐다.

공모를 통해 선발되는 희망가게 창업 대상자에게는 최대 4천만 원의 창업자금(보증금 포함)이 상환금리 연 1%로 제공된다.

상환 기간은 8년이며, 상환금과 이자는 또 다른 여성가장을 위한 창업 지원금으로 적립된다.

희망가게 창업주의 대출금 상환율은 85%에 달하고, 희망가게를 통해 자립에 성공한 가족 구성원은 자녀를 포함해 934명에 이른다. (2017년 12월 기준)


뷰티풀 라이프
아모레퍼시픽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부한 기금을 바탕으로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사회 공헌 활동이다.

전국취약계층여성(다문화, 북한 이탈 여성, 미혼모, 노인 여성, 시설 퇴소 청소년 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술 교육을 통해 취업 기반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7년부터는 기존의 지정 기탁 사업과 함께 소규모 시설 등 수혜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공모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공모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재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비영리단체와 기관을 지원한다.

취약계층 여성의 취업기반을 형성하고 경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이다.

뷰티풀 라이프 공모 사업은 총 7억원 규모로 20여 개의 기관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단체는 최소 3천만원에서 최대 5천만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7월부터 1년간 사업을 수행키로 했다. 

주요 공모 사업 내용은 취약 계층 여성의 사회참여를 위한 ▲직업훈련/교육 프로그램 지원, ▲취업연계/고용창출을 위한 프로그램과 자격증 취득 지원 등 경제적 자립기반 형성 지원이다.

뷰티풀 라이프(Beautiful Life) 사업의 공모 접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온라인배분신청시스템를 통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