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소로스가 유럽에 금융위기가 다가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송범선 기자] 헤지펀드 계의 대부이자 억만장자 조지 소로스가 유럽의 금융위기에 대해 경고하면서 전 세계에 파장을 미치고 있다.

조지 소로스는 외환 공격으로 과거 영란은행을 파산시킨 바 있어 이 같은 행보가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조지 소로스는 유럽집행위원회(EC) 연례 회의에서 달러화 급등, 신흥시장 자본 이탈 등으로 유럽이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또 한번의 대규모 글로벌 금융위기가 일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란 핵협정 폐기와 유럽연합(EU)·미국 간의 동맹 '파괴', 유럽의 난민 문제 등을 거론하며 유럽의 위기를 주장했다.

소로스의 발언 및 이탈리아 위기설에 30일 미국의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하락했다. (차트=하나금융투자)

소로스 발언에 금융시장 ‘휘청’

30일 세계 증시는 소로스의 위기 발언 및 이탈리아 정치 혼란으로 크게 흔들렸다.

유럽의 주요 국가 중 하나인 이탈리아가 막대한 부채를 지고 있어 '제2의 그리스'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이탈리아가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려는 이탈렉시트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도 중요한 사안이 되고 있다.

소로스는 유럽의 난민 위기와 긴축정책들이 포퓰리즘 정부 출현으로 이어지고,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대표되는 '영토적 해체'가 유럽연합 전체의 위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럽의 경제 강국들이 경제난 타개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다른 회원국들에게 부채 축소 등 긴축정책을 요구하면서 EU 결속력이 약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소로스는 이러한 강요된 긴축정책이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의 높은 실업률을 낳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영향을 받아 국내 코스피 증시도 1.96% 하락하며 크게 약세를 나타냈다. 반면,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암호화폐)는 급등세를 보였다.

이는 이탈리아의 공공부채는 2조3000억 유로(약 2891조원)에 달해 국가 부도 염려에 시달리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또 이탈리아가 현재 80일 넘게 무정부 상태라는 점도 위기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대해 신한금융투자 노동길 연구원은 “오성운동과 동맹당 간 이탈리아 포퓰리즘 연정 구성 실패에 이탈리아에서 위기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원내 1위를 차지했던 오성운동과 동맹당 지지율에 따라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유럽 금융시장이 크게 달라 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 그리스 부도사태 설이 있을 때도 증시가 크게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탈리아도 비슷한 수순을 밟으면 국내 증시, 특히 금융업계가 크게 위기에 빠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그는 “이번 총선에서 승리한 포퓰리즘 정당이 EU에 반대하는 성향이라 '제2의 브렉시트'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유럽연합에서 경제력 3위에 위치한 이탈리아가 탈퇴하면 EU자체가 의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영국의 브렉시트 이후에 있는 일이라, 나머지 EU의 강대국들도 탈퇴하게 되면 유럽연합은 심각한 경제 위기에 놓이게 될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 난민 문제는 유럽에 있어 중요한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탈리아 외 유럽의 여러문제들

조지 소로스는 미국의 "이란 핵협정 폐기와 유럽연합(EU)·미국 간의 동맹 '파괴' 등이 유럽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소로스는 설상가상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유입되는 난민들 문제까지 겹치면서 이들 유럽 국가들의 경제적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소로스는 EU 회원국들이 받아들여야 하는 난민 수를 규정하는 난민 규제 정책을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아프리카를 위한 마셜 플랜'을 제안했다.

아프리카 지역의 교육여건 개선과 실업률 타개를 위해 EU가 연간 300억 유로의 기금을 조성하면, 유럽으로 흘러드는 아프리카 난민의 수를 줄임으로써 부담을 덜 수있다는 것이다.

소로스는 “멀티 스피드 유럽(multi-speed Europe)”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멀티 스피드 유럽’이란 서유럽을 핵심 축으로 EU 회원국 각자 사정에 따라 통합의 강도와 범위를 결정하는 전략이다.

그는 ‘멀티 스피드 유럽’ 정책 대신 '멀티 트랙 유럽'으로 대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U 회원국들이 자국의 정치 및 경제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보다 많은 재량권을 행사토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