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백혜련(왼쪽) 대변인과 강병원 원내대변인이 7일 오후 새누리당과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과 관련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매크로는 사람이 해야하는 반복작업을 대신 해주는 자동화 프로그램이다.(사진=뉴시스)
더불어 민주당 백혜련(왼쪽) 대변인과 강병원 원내대변인이 7일 오후 새누리당과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과 관련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매크로는 사람이 해야하는 반복작업을 대신 해주는 자동화 프로그램이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6ㆍ13 지방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ㆍ새누리당이 과거 선거에서 '매크로(자동입력반복방식)' 여론조작을 했다는 고발장을 7일 검찰에 접수해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과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유한국당으로 이름을 바꾸기 전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과거 선거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동원한 조직적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고발장을 정식으로 제출했다.

민주당 권리당원의 네이버 포털 댓글조작사건인 '드루킹' 사태 못지 않은 심각한 사안이라는 것이 민주당 측 주장이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2006년 선거 때부터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을 조작해 가짜뉴스를 배포해 왔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개인의 일탈행위도 특검 가는 마당이다"라면서 "국민의 혈세로 정당보조금을 받는 공당이 불법적으로 여론을 조작하고 민의를 왜곡한 것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실로 중대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욱이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매크로 여론조작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있은 뒤 특정아이디의 댓글들이 무더기로 삭제되고 있다"면서 "증거인멸의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사법당국의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 사건을 드루킹 사태와 함께 다뤄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 의원은 "특검을 2개 할 수 없으니 지금 하고 있는 특검에 이 문제를 포함해 진행해야 한다"면서 "특검법을 개정해서 이 사안을 특검 대상에 추가하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과거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매크로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 이날 천안 지원 유세에서 "정말 15년이 지난 쌍팔년도 이야기를 들고 와서 드루킹 특검 물타기를 하고 있다"면서 "저급한 술책으로 밖에 느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날 청와대는 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전신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매크로 동원 여론조사 의혹을 검찰에 고발한 데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앞서 야 4당의 3개 교섭단체는 4일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특검법)에 따라 특검 후보로 임정혁ㆍ허익범 변호사를 문 대통령에게 추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특검법이 정한 시한에 따라 허익범 변호사를 특검으로 임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