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9시 경기도 양주시 양주2동 제9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모녀가 인증샷을 찍고 있다.(사진=주미영 기자)
13일 오전 9시 경기도 양주시 양주2동 제9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모녀가 인증샷을 찍고 있다.(사진=주미영 기자)

[뉴시안=주미영 기자] 제7회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1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1만4134곳의 투표소에서 실시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8~9일 사전투표 때와 달리 이날 투표는 반드시 지정된 투표소에서 해야 한다.

투표하러 갈 때는 본인의 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이나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붙어 있는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는 최대 8장의 투표용지를 2차례에 나눠 교부 받는다. 1차에는 교육감 선거, 시·도지사 선거, 구·시·군의 장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해당 선거구민에 한함)의 투표용지를 받게 된다.

2차에는 지역구 시·도의원선거,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 비례대표 시·도의원선거, 비례대표 구·시·군의원선거의 투표용지를 받아 투표하면 된다.

투표소에 대기자 수가 많아 줄을 섰다가 투표 마감 시간인 오후 6시가 지났을 경우 번호표를 배부 받아 모두 투표할 수 있다.

유권자들은 인터넷·전자우편·문자메시지·SNS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하거나, 기호를 표시한 투표 인증 샷을 게시·전송하는 것은 가능하다.

후보자가 자신의 명의 또는 육성이 녹음된 전화(ARS 포함)로 지지·반대하는 내용 없이 투표참여를 권유하는 것도 허용된다.

하지만 기표소 안에서 기표를 마친 투표지를 촬영하는 행위, 기표 전 또는 기표 후 투표(용)지를 훼손하는 행위, 투표소로부터 100m 안에서 투표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유권자들은 투표용지마다 한 개의 정당 또는 한 명의 후보자만 선택해야 한다. 특히 2~4명을 뽑는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의 경우에도 반드시 1명의 후보자란에만 기표해야 한다.

 

투표지를 접다가 기표도장이 다른 후보자란이나 여백에 옮겨 묻더라도 그 모양을 살펴보면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유효로 처리한다.

투표지를 접지 않고 투표함에 투입하더라도 유효지만 자신이 기표한 투표지를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일부러 공개한 경우에는 무효가 될 수 있다.

유권자들은 투표용지마다 한 개의 정당 또는 한 명의 후보자만 선택해야 한다. 특히 2~4명을 뽑는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의 경우에도 반드시 1명의 후보자란에만 기표해야 한다.(사진=주미영 기자)
유권자들은 투표용지마다 한 개의 정당 또는 한 명의 후보자만 선택해야 한다. 특히 2~4명을 뽑는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의 경우에도 반드시 1명의 후보자란에만 기표해야 한다.(사진=주미영 기자)

 

이번 6·13 지방선거는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 등 굵직한 외교이슈가 선거판을 덮치면서 대구, 경북, 제주를 제외한 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우세가 예측되고 있다.

국회는 기존 선거구 획정 시한인 선거 6개월 전을 훌쩍 넘긴 3월 5일 지방선거의 광역·기초의원 정수를 증가시키고, 선거구를 획정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개정안에 따르면 4개의 선거가 치러지는 세종과 5개가 치러지는 제주를 제외하고 기존 663명이었던 지역구 시·도의원이 690명으로 증원됐다. 현행 2898명인 자치구·시·군의회의원 정수도 2927명으로 늘어났다.

여당인 민주당은 6·13지방선거에서 10대 정책으로 △청년행복 △미세먼지 해결 △국민생활안전 △일자리 중심의 혁신성장 △한반도 평화 △청정분권과 균형발전 △모두가 희망찬 민생경제 △상생하는 공정경제 △보육, 교육, 복지, 주거의 국가 책임 강화 및 어르신과 장애인에게 힘이 되는 나라 △성평등사회와 가족행복 등을 꼽았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자영업자·소상공인 기살리기 △서민·중산층이 잘사는 나라 △기업에게 자유를, 지역이 바라는 일자리를 △미세먼지 걱정 없는 대한민국 △완전한 북핵폐기 위한 강한안보·당당한 외교 △촘촘한 복지로 사회안전망 구축 △저출산 극복, 아이키우기 좋은 나라 만들기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 △청년생활에 활력 더하기 △아이들의 돌봄·교육·안전을 책임지는 학교 등을 선정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